신세계그룹이 '경주 최부자'에게 동반성장을 배운다.

신세계는 6일 경기 곤지암리조트에서 정용진 부회장을 비롯한 전 계열사 임원 117명이 참석한 가운데‘2011년 신세계 윤리경영임원 워크샵’을 열고 올해 윤리경영 중점 추진 테마인 ‘동반성장’의 실천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윤리경영 워크샵은 '400년 부자의 비밀 경주 최부자' 다큐멘터리를 단체로 시청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신세계 전 임원들은 400년 동안 부와 명성을 이어가면서 공동체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한 최부자가 전달하는 네가지 메세지를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세계가 경주 최부자에게 배우려는 것은 '흉년에는 땅을 사지마라', '80~100리 안에 굶어 죽는 사람이 없도록 해라', '손님을 후히 대접하라','최부자집의 소작료는 아무리 큰 풍년이 들어도 만석을 넘기지 않는다' 등 네 가지다.

이밖에 신세계 임원 윤리경영 워크샵에서는 ‘동반성장에 대한 정부 정책’및 ‘글로벌 동반성장의 사례’를 연구 하기 위해 지경부 산업경제 정책관 박청원 국장 및 존슨앤존슨 박병무 전무의 강연이 진행됐다.

또 ‘동반성장’을 위한 향후 중점 추진방향과 실천과제 도출을 위한 분임 토의와 각 관계사별 동반성장 추진전략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마트부문은 이날 실천전략으로 700여 협력회사와 공동상품개발, 중국이마트를 통한 한국상품 기획전 년2회 추진, 협력회사 에너지 무료진단, 상생플러스론 360개사 800억원 지원, 제6회 중소기업박람회 개최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백화점부문도 동반성장추진팀을 신설하고 년간 1000억원 규모의 상생플러스론 등의 금융지원제도 운영, 중소기업 원재료 구매지원 확대, 우수 중소기업 상품박람회 년2회 실시, 우수 협력회사 대상 마진 인센티브 제도 신설 등의 전략을 발표했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이날 워크샵에서 “협력회사는 신세계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파트너로 ‘상생이 정해진 파이를 나누는 것’”이라며 “기업의 성장이라는 측면과 사회적 요구를 적절히 조화 시켜 큰 틀에서 동반성장 전략을 실천 하고 구체화 시킬 것”을 주문했다.

신세계는 특히, 임원 윤리경영 워크샵에 앞서 지난해 11월 300여 협력회사 CEO초청 동반성장 간담회를 열어 ‘신 동반성장 5대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신세계는 자금지원 확대, 경영역량강화지원, 동반성장 전담조직운영 및 이행관리, 성과 공유 및 확산, 협력회사 존중경영 강화 등 5대 핵심 과제를 만들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이번 임원 윤리경영 워크샵을 통해 동반성장을 경영의 핵심가치로 삼고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신 동반성장 5대 핵심과제를 더욱 확대 발전 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