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서울 외신기자 신년 기자간담회 참석
"서울역, 유라시시아 가는 출발역·종착역"
"김 위원장, 대동강 수질문제에 관심 많아"
"단골식당 등 비밀스런 곳도 안내할 것"
"한일관계 원만치 못해 유감스럽게 생각"
"한일 정치지도자들 솔직하게 결단 내려야"

희망메시지 전달하는 박원순 시장
희망메시지 전달하는 박원순 시장

[일요서울|장휘경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2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울을 방문하면 '서울로 7017 프로젝트'로 안내하고 싶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3시 10분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신년간담회에 참석, '김 위원장이 서울을 방문하면 서울 어디를 관광하라고 추천하고 싶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는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중국 인민일보, 일본 아사히신문 등 25개 외신의 서울주재 특파원 40여명이 참석했다. 

그는 "(서울) 가이드를 한다면 너무나 보여줄 게 많다"며 "그래도 (남북) 철도가 연결되면 서울역이 앞으로 유라시아로 가는 출발역이자 종착역일텐데 그 인근에 있는 '서울로 7017 프로젝트'로 안내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서울로 7017 프로젝트'는 박 시장의 도심재생 프로젝트 핵심사업이다. 서울시는 지난 2015년 서울역 고가도로를 전면 폐쇄한 뒤 공사를 진행했다. 시는 '서울로 7017'을 차가 다니는 도로에서 '보행전용 도로'로 지정했다. 

박 시장은 이어 "아무래도 (김 위원장이) 대동강 수질 문제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한강의 정비된 모습이라든지 한강물을 이용해서 굉장히 세계적인 품질의 수돗물을 생산하고 있는 정수장을 안내하고 싶다"며 "단골식당 등 비밀스러운 곳도 안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김 위원장의 서울답방 시 서울시가 갖고 있는 계획을 묻는 질문에 "대한민국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한 것은 여러차례지만, 북한 지도자의 서울 방문은 처음이다. 안전문제가 굉장히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을 수 없다"며 "물론 이 부분은 기본적으로 중앙정부가 책임져야 할 부분이지만 방문하는 도시의 책임자로서 안전하게 그리고 성공적이고 역사적인 서울 답방이 되도록 중앙정부와 협력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이미 지난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이미 발표됐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다"며 "작년에 이뤄지는 것이 늦어지는 셈이다. 아마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서울답방이) 실현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도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반대하는 시위도 당연히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다. (김 위원장의 방문 여부에 대한) 찬성도 반대도 의사표현 얼마든지 그런 나라"라며 "분명히 김 위원장의 방문을 반대하는 시위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대통령을 수행해서 평양 방문했을 때 이미 북한 당국자들도 아는 내용"이라며 "시위나 반대 집회가 있다는 것 자체가 문제 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김 위원장의 구체적인 신변 안전 등에 대한 부분은 중앙정부가 주도하지만,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성공적인 답방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박 시장은 아울러 최근 한국과 일본 정부 간 외교관계 악화 상황에 대해 "한일 관계가 원만치 못한 것은 유감스럽다"라며 "과거의 잘못된 역사를 정리한다는 것은 보편적 인류의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신대 문제와 관련해서 시장 되기 전에도 활동했다"며 "사실 일본국민들은 이런 문제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일본 사회가 국민들은 역사 청산이나 한일 정부간 미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한일간 일어나는 외교문제는 본질적으로 '인권문제' '과거 청산' 등에 대해 정치지도자들의 해석과 결단을 요구했다. 

그는 "인권 문제나 과거 청산 등에 대해 좀 더 솔직하게 정치지도자들이 해석을 하고 결단을 내렸으면 좋겠다"며 "국가간 외교가 달리 지방정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류를 하고 친선관계를 축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12월 21일 이시카와현 노토반도 인근 해상에서 한국 해군 구축함이 경계·감시 임무를 수행 중이던 자위대 P-1 초계기를 사격통제레이더로 조준했다고 주장하면서 한국 정부와 '레이더-초계기 갈등'을 빚고 있다. 

한일 군당국과 정부는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일본 정부는 이번 갈등을 한일 양자보다는 미국의 중재로 풀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