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지식경제R&D전략기획단 단장이 10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S'에 대해 품질을 비하하는 듯한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황창규 단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아이폰과 갤럭시를 비교하면서 "아이폰과 갤럭시 다 쓴다"면서도 "아이폰이 아무래도 UI(사용자인터페이스) 등에서 좀 더 편한 것 같다"고 말했다. 사실상 갤럭시폰의 품질이 떨어진다는 뉘앙스로 들릴 법 했다.

이날 황 단장의 '친정(삼성)'에 대한 쓴 소리는 예상외로 파장이 컸다. 이는 '황의 법칙'으로 유명한 그가 삼성전자 CEO 출신이란 화려한 이력과도 무관치 않다.

황 단장은 또 우리 기업들이 스마트폰 시장을 선점하지 못한 원인으로 "스마트폰은 PC이지 휴대전화가 아니다. PC와 휴대전화가 결합된 건데 통화는 보조기능"이라며 "우리나라에선 스마트폰을 너무 저평가했다"며 사실상 삼성·LG전자 등을 우회적으로 겨냥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우리나라가)너무 늦게 시작했고, 애플은 아이튠즈를 통해 소프트웨어, e비즈니스 경험을 쌓았다"며 "우리는 아직도 UI나 콘텐츠에서 뒤쳐진다"고 혹평했다.

황 단장의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전략기획단은 해명자료를 내며 진화에 나섰다.

R&D전략기획단은 "황창규 단장의 당초 발언취지는 '갤럭시S 등 한국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경쟁력은 대등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UI, 소프트웨어 등에서는 다소 미진한 것은 문화적인 토대가 필요하기 때문이며, 이는 다소 시간이 걸리는 측면이 있으나 우리나라가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는 내용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발언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