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정부가 탈원전 정책에 따라 건설 도중 백지화한 경북 울진 신한울원전 3·4호기의 건설 재개를 촉구하는 국민 33만여명의 청원서가 청와대에 전달됐다.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서명운동본부'는 21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요청하는 33만명 서명부와 '대통령께 드리는 공개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최연혜 의원은 사전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탈원전 정책은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전문가의 의견 수용 없이 일방적이고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앞으로 정책 저항운동을 전개해 탈원전 정책을 중단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라는 국민의 뜻을 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울 3·4호기는 총사업비 8조2600억여원을 들여 1400메가와트(MW)급 한국 신형 원전(APR1400) 2기를 짓는 사업이다. 이미 7000억원가량 투자됐지만, 2017년 정부가 신규 원전 건설을 백지화하면서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집회에는 울진군·울진군의회·울진범대위·원자력정책연대·전국원자력대학생연합·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 관계자와 최연혜·강석호·이채익·최교일·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장유덕 울진군범군민대책위 집행위원장은 “국민적 공감대 없이 졸속으로 추진된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더욱 강력한 정책 저항 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석호 공동추진위원장은 “탈원전 정책은 단순히 전력 공급 문제에 그치지 않고 국제 경쟁력을 갖춘 우리 원전 산업 자체의 붕괴를 가져오는 것”이라며 “수만 개 일자리가 없어지고, 지역경제가 무너지며 수출산업도 무너뜨린다”고 했다.

이채익 공동추진위원장은 “원전은 지구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에너지원이라는 데 전 세계가 동의하고 있다”며 “국민 목숨과 건강을 앗아간 화석연료로 회귀하는 것은 어리석은 결정”이라고 했다.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대한민국 원전은 지난 40년 동안 단 한 차례의 중대 사고도 없었다”며 “까다로운 유럽과 미국의 안전 기준을 통과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원전인데 막연한 심리적 불안감으로 60년 국민의 피땀으로 일군 원전산업을 무너뜨리면 안 된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지난 12월 범국민서명운동본부를 구성해 탈원전 반대,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서명운동을 벌였다. 한 달여 만에 온라인 20만6624명, 오프라인 13만554명 등 모두 33만7178명(21일 오전 7시 기준)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