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가 최중경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바짝 긴장하고 있다.

지난해 8·8개각 당시 이재훈 전 장관 내정자가 업무에 대한 높은 전문성을 인정받으면서도 쪽방촌 투기 의혹으로 한 차례 '낙마'를 경험한 지경부는 최중경 내정자에 대한 새로운 의혹이 잇따라 쏟아지자 또 한 번 '불행'이 재현될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게다가 야당이 한동안 장외투쟁을 해오다 국회로 복귀한 배경이 인사청문회란 점에서 일찍이 '현미경 검증'을 예고한바 있어 최 내정자에 대한 새로운 의혹이 청문회에서 부각될까봐 애태우고 있다.

이 때문에 지경부는 지난번 청문회보다 좀 더 세심하게 인사청문회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 내정자의 현재 총 재산은 27억여원으로 지난 2년 동안 약 5억2000만원 증가했다. 현재 재산세 체납이나 국민연금 미납 등 각종 재산축소·탈세의혹이 증폭되고 있어 지경부는 이를 해명하기 위한 관련자료 수집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특히 일부 부동산 매입 후 정부가 땅투기 방지를 위해 지정하는 토지거래규제구역으로 설정되거나 개발계획이 발표되는 등 사전에 정보를 입수한 부동산 투기라는 의혹이나 국고지원을 받은 자녀의 '귀족학교' 취학 논란 등은 국민 정서상 수긍하기 힘든 민감한 부분이라 해명방식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무엇보다도 지난해 청문회에선 이재훈 전 내정자가 현 정부에서 보기 드문 호남(광주) 출신이라 민주당에 지역정서를 앞세운 호소력이 통했지만, 이번에는 민주당에 감성을 호소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민주당은 오히려 정동기 전 감사원 내정자가 자진 사퇴하자 다음 타깃은 최중경 내정자라며 잔뜩 벼르고 있다.

최 내정자가 기재부 차관 재직 시절 고환율 정책으로 물가상승을 초래한 외환정책을 강행하며 관가에서 '최틀러'로 불린데다, 지경부 출신 인사가 아니라는 점에서 업무에 대한 전문성도 청문회에서 도마위에 오를 전망이다.

게다가 정치권에서 '회전문 인사', '각설이 인사' 등으로 청문회 전부터 낙인찍고 있어 지경부는 더욱 난감해하고 있다.

국회 지경위 한 관계자는 "지난번 이재훈 내정자에 비해 의혹도 많고 부동산투기나 재산탈세 등 문제도 많아 더욱 검증이 까다로울 것"이라며 "다만 청문회 당일 임하는 자세에 따라 수위가 다르지 않겠냐. 최 내정자가 솔직하게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면 잘 넘어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만약 최 내정자가 의혹을 부인하고 인정하지 않는다면 국민들로부터 엄청난 지탄을 받을 것"이라며 "앞으로 선거에서도 야당이 이 문제를 두고두고 이용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지경부 관계자는 "재산의혹은 충분히 해명이 됐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책적인 검증에 대비해 주말에 쉬지 않고 청문회 준비를 했다"며 "투기 등 관련 의혹이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사과할 필요는 없지만 청문회에서 국민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충분히 설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