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23일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순찰 근무 중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한 비정규직 노동자 고(故) 김용균씨의 빈소를 찾아 조의를 표했다.

총리실의 이메일 브리핑에 따르면 이 총리는 이날 오후 1시 15분께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준비된 김 씨의 빈소를 방문해 조문했다.
 
이 총리는 조문 이후 고인의 모친 김미숙씨 등에게 위로의 말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실은 김 씨가 진상규명과 함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비정규직 안전장치 강화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장례식장에서 시민대책위 관계자와도 시간을 가졌다. 대책위 박석운 공동대표는 "빈소를 서울로 옮긴 것은 설 전에 장례를 치르게 해 달라는 뜻"이라며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독립적이고 철저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책 마련이며 핵심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현장에 안전시설을 갖춰 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현재 진행 중인 대화가 농밀하게 진행되길 바란다"면서 사고처리-진상규명-재발방지 과정에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하는 것, 산업안전법 후속조치로서 노동현장의 안전 확충 방법,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을 문제로 봤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 정부가 검토하고 있으며 대책위와 대화하겠단 의견을 밝혔다. 또 “태안 공장 외에 다른 곳도 (현장 안전 문제를) 점검하겠다. 동시에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하고, 진상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씨의 빈소는 전날 충남 태안에서 서울로 옮겨졌다. 유가족은 위험의 외주화 근절대책 마련,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발전소 노동자 정규직화 등을 촉구하며 김 씨의 장례를 미뤄왔다.
 
정부는 지난 18일 태안화력발전소를 비롯한 석탄발전소 중대재해 사고원인 분석을 위한 '특별산업안전조사위원회'(진상조사위)를 꾸리겠다고 발표했다. 진상조사위 위원은 유족과 시민대책위가 추천하는 현장노동자와 전문가들로 이뤄지고, 필요한 경우 정부 관계자도 참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