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목소리 담은 예산편성으로 시정 만족도 높인다"

[일요서울|화성 강의석 기자] 화성시가 지방재정의 투명성 및 건전성 제고와 시민 참여를 통한 재정 민주주의 실현 및 시정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모집한다.

주민참여예산 시위원회의 모집인원은 30명 내외이며, 시 위원회는 시 소관 주민제안사업 타당성 검토 및 예산편성 심의에 참여하게 된다.

모집기간은 2019년 1월 23일~ 2월 8일 (17일간)까지이며, 지원자격은 화성시에 주소를 두고 있거나 관내 소재 기업체, 기관 등에 근무 중인 사람(2기 연임자는 원칙상 연임 불가) 등이다.

지원방법은 화성시 홈페이지 또는 화성시 참여예산방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이메일 또는 팩스로 지원할 수 있으며, 읍·면·동 방문 제출로도 가능하다.

선발기준은 모집인원 초과 시 지역 및 남녀비율을 고려해 조정 선발하게 된다. 선정 후에는 주민참여예산위원 역량강화 교육(3월 개최예정)을 이수해야만 최종적으로 위촉받게 된다.

위원임기는 2019년 3월 ~ 2021년 3월 (3월 중 위촉, 2년)까지이며, 시 소관 주민제안사업 타당성 검토 및 예산편성 심의, 예산편성 관련 의견 제출, 예산학교 참여 등의 활동을 하게된다.

화성시 한성택 예산법무과장은 “주민참예예산 위원들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 주민들의 손으로 지역을 바꾸는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며, “보다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