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당대표 경선에 출마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당대표 경선 출마를 묻는 질문에 "제가 출마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며 2·27 전당대회 출마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다.

김 위원장은 "당권을 향한 주요 인사들의 행보가 시작되고 있고 이들 중심으로 한 원내외 관심과 움직임도 활발하지만 상황이 좋지 않다"며 "오히려 저는 대단히 많은 점을 우려한다. 우선 나오지 않았으면 하는 분들, 나올 명분 크지 않는 분들이 출마를 염두한 행보를 하거나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운을 뗐다.

이어 "당이 겪었던 어려움과 혼란의 원인을 제공한 분도 있고, 관리 잘못한 분도 있고, 당의 어려움을 방관하며 어떤 기여도 안 해온 분도 있다. 이런 분들이 지금 당권 행보 내지 행보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제가 특정인 한 분을 꼬집어 이야기하는 건 아니지만 가장 적극적인 활동하는 분을 예로 들겠다"며 황교안 전 국무총리에 대한 비판에 나섰다.

김 위원장은 황 전 총리의 출마에 대해 "이 분 출마 가능성과 관련해 걱정이 많다. 사실상 많은 분들의 고민이 황 전 총리가 출마를 염두에 둔 행보를 하면서 시작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친박 프레임과 탄핵 프레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당 기여가 낮다는 점에서 특히 그렇다"고 말했다.

또 "친박·탄핵 프레임은 당내 통합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자유민주주의, 자유시장경제를 위한 보수정치 통합의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계파문제가 살아날 가능성도 크다. 이런 프레임은 2020년 선거(총선)를 수세로 치르게 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친박·탄핵 프레임으로 인한 역효과를 우려하면서 "여당의 실정을 공격하기 전 상대의 공격 프레임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선거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 (현 정권이) 실정을 거듭해도 수도권 선거에서 원하는 결과를 못 얻을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오세훈 전 시장과 홍준표 전 대표가 진행 중인 당권 행보에 대해서도 각을 세웠다.

그는 "오세훈 전 시장 문제점 역시 알고 있을 것이고, 나올지 안나올지 모르지만 홍준표 전 대표에 관한 이야기도 어떤 부담이 되는지 당원들이 다 알 거라고 생각한다"며 "오늘 한 분(황교안 전 총리)만 말한 것은 가장 적극적인 행보에 당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돼 말씀드리는 것이다. 솔직히 앞서 말한 당의 분란과 어려움과 혼란 단초 제공한 분이나, 책임 있는 분들, 혹은 당 기여 확실하지 않은 이런 분들은 출마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또 "당권이 지니는 역사적 무게를 생각해야 한다"며 "스스로 자유한국당 당대표가 지니는 역사적 무게,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가치를 지키고 그것을 위해 단일대오를 형성하면서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틀을 지키고 확장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서 그 역사적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가를 스스로 물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저는 출마를 하는 대신에 당 통합의 밀알이 됐으면 한다는 각오를 다졌으면 한다"며 "총선 험지 출마로 기여하고, 당이 보다 새롭게 되는 데 앞장을 서주셨으면 한다. 만일 그러한 태도나 각오로 자세를 다진다면 저도 더 말단에서 똑같이 당에 조금이라도 도움되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위원장은 황 전 총리 등이 출마를 고집하면 당대표 경선에 출마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없다"고 잘라 말하면서 전대 출마설에 선을 그었다.
 
당 안팎에서는 전당대회 선거 준비를 총괄지휘하는 비대위원장 신분으로 특정 후보를 거명해서 비판을 가하는 것이 자칫 선거 개입 논란을 자초하는 게 아니냐는 시선도 없지 않다. 나머지 다른 후보들이 상대적으로 반사이익을 얻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김 위원장은 "솔직히 말씀드려 비대위원장은 심판자가 아니다. 심판은 누가 하는가. 선관위가 따로 구성돼 있어 거기서 심판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저는 어떻게 보면 스포츠경기로 이야기하자면 대회장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비대위장이 가진 기능과 역할에 어긋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제가 오늘 이렇게 말하는 건 비대위 차원의 권한행사가 아니라 당시 비대위원장이 위원장으로서든, 개인으로서든 이번 당권의 역사적 무게가 어떠하다는 것을 말을 하고 기록에 남겨두기 위해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분들이 정말 출마한다면 어떻게 말리곘나. 말릴 힘이 없다"며 "이 엄청난 역사적 무게와 소명을 느끼고 감당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 출마해주시고 당선이 됐을 땐 죽을 각오로 목숨 건다는 각오로 당무에 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당대표 선거를 앞두고 당내 계파 논쟁이 재연될 조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당내 의원들이 줄서기 있었다고 말씀드리지는 않겠지만 전체적인 분위기가 다시 계파 논쟁이 살아날 가능성이 열리는 것 같다"며 "황 전 총리 입당 후 우연인지 모르지만 그런 현상이 시작됐다"고 진단했다.

본격적인 선거운동 시작 전 사실상 영남권 등에서 선거운동에 나선 일부 후보에 대한 당 차원의 제재 여부에 대해서는 "선관위에서 1차적으로 모든 것을 다 처리할 것이고, 전체 당이나 비대위 차원에서 처리할 부분이 있다고 건의를 해오면 그때 비대위가 나서겠다"고 했다.

그간 한국당 내에서는 김 위원장의 전대 출마설이 흘러나오자 '심판이 선수로 뛰는 것 아니냐'며 냉소적인 시선이 적지 않았다.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이 당 대표 도전을 기정사실화한 가운데 경선 출마를 고심하던 김 위원장이 불출마로 가닥을 잡으면서 전당대회는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 등을 중심으로 후보군이 꾸려질 것으로 보인다. 

원내에서는 안상수·김진태 의원이 23일 공식적으로 출마 선언을 하는 등 당 안팎에서 후보군이 10여명에 달한다. 김태호 전 경남지사와 김무성 전 대표는 전대 출마 의사를 접었거나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