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전 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황교안 전 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대권 주자들의 전당 대회 불출마를 촉구한 가운데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황 전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전국 지방의원 여성협의회 정기총회 및 발대식'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에 한 말씀이 아닐까"라면서도 "전 저의 길을 가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는 "누구는 하고 누구는 뒤로 밀고 그럴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이 정부의 총체적 난국 극복을 위해서는 역량을 다 합해서 총선을 이기고 그 다음에 결과 만들어야 한다. 모든 역량을 합하고 단합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이 구체적으로 언급한 '친박 프레임' 등 우려에 대해서는 "대한민국과 한국당을 위해서 할 수 있는 희생을 다 하면서 봉사하겠다"라고 답했다. 

황 전 총리가 당을 이끌 경우 총선을 수세적으로 치르게 될 것이라는 지적에도 "누가 나오면 공세적이 될 수 있는가"라며 "역량을 다 합하고 모으면 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 [뉴시스]
오세훈 전 서울시장 [뉴시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김 위원장의 지적에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오 전 시장은 이날 경북 구미을 장석춘 의원 지역사무소를 방문한 뒤 취재진과 만나 "계파 부활 조짐이 보이고 있고 특정 주자가, 특히 계파색이 강하다보니까 내가 아무리 탈계파, 초계파를 크게 외치더라도 크게 큰 효과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충정을 이해하기 때문에 충분히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는 점에는 동의한다"라면서도 "다만 지금 대권 주자와 대선을 이야기할 때인가에 대해서는 조금 적절치 않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권 주자들은 이번에 나오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당원의 판단을 받아야 하는 문제"라며 "누구는 대권 주자다 누구는 아니다 쓰여 있는 것도 아닌데 그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하는 것은 조금 동의하기 어렵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당의 분란과 어려움, 혼란의 단초를 제공한 분이나, 책임 있는 분들, 혹은 당에 기여가 확실하지 않은 이런 분들은 출마하지 않았으면 한다"라며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 홍준표 전 대표 등의 불출마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