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정기회의 열려… 경제·시민단체 등 위원 20명 참석
- ‘창원형 남북교류협력사업’ 모델 및 로드맵 수립 연구방향 점검

[일요서울ㅣ창원 이도균 기자]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24일 오후 시청 2별관 의회대회의실에서 창원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정기회의를 열었다.

허성무 시장 “경협으로 지역경제 신동력 창출” © 창원시 제공
허성무 시장 “경협으로 지역경제 신동력 창출” © 창원시 제공

남북교류협력위원회는 이날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 현황과 ‘창원형 남북교류협력사업’ 모델 및 로드맵 수립 연구 방향을 점검하고 창원에 맞는 남북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허성무 창원시장을 비롯해 창원상공회의소 한철수 회장, 민주평통자문회의 장기영 창원시지회장, 아프리카 말라이 후원회 전부학 대표, 우리겨레하나되기 경남운동본부 기정광 집행위원장, 하나됨을 위한 늘푸른 삼천 황철하 사업본부장과 박정진 경남대학교 서울부총장 등 위원회 위원 20명이 참석했다.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허성무 창원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남북철도연결로 진해의 부산항신항에서부터 중국, 시베리아 횡단 철도를 거쳐 유럽까지 가는 통로가 생긴다”며 “이러한 시대적 변화, 남북화해 분위기가 가져오는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창원이 가지고 있는 발전, 철도 산업단지 분야의 강점을 살려 경협을 지역 경제의 신성장 동력으로 만들자”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오는 4월 평양마라톤대회 참가, 5월 ISSF 창원월드컵사격대회 북한선수단 초청 등 스포츠를 통한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경남대학교와 함께 남북경협전문인력양성과정 교육으로 지역민들의 남북경협 역량을 강화하는 등 지자체 차원의 남북교류 협력과 통일 분위기 조성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