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청와대는 28일 자유한국당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일정을 자체 분석한 것을 토대로 '방콕 대통령'이라고 주장한 것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본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여의도 연구원이 내놓은 분석은 정치적 주장을 위한 사실 왜곡과 자의적 해석에 지나지 않는다"며 "국가원수와 행정수반의 일정까지 정쟁의 수단으로 삼는 행위는 정치적 상식과 도의에도 맞지 않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여의도연구원은 600일 간의 대통령 일정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과 전수 조사라고 주장하지만 이는 특별한 분석이라고 할 수 없다"며 "이미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들께 공개한 일정을 입맛대로 통계 왜곡한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과거 정부에서 상당수 비공개였던 대면보고, 접견 등의 일정을 원칙과 기준에 따라 공개해 왔다"며 "공개된 일정을 악용하거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여의도연구원이 발표한 내용은 공개된 청와대 일정을 가지고 통계를 왜곡하고 자의적으로 해석한 결과"라며 "공당의 연구소가 사실상 가짜뉴스의 생산지가 되어버린 꼴"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여의도연구원의 왜곡 발표를 근거로 잘못된 기사가 생산되고 이것이 다시 정쟁으로 확대되는 것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여의도연구원은 사실왜곡에 근거한 잘못된 주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 공당의 연구소로서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현재 대통령의 일정은 역대 어느 정부 보다 양적·질적 모든 측면에서 발전하고 있다"며 "경제·민생 행보, 지역 활력, 각계각층과의 소통, 정책현장, 한반도 평화, 순방 등 수많은 일정을 소화하고 있으며 이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국민들께서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쟁의 시각에서 벗어나 평가할 것은 있는 그대로 평가하고, 비판할 것이 있다면 사실에 근거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별도의 보도참고 자료를 통해 여의도연구원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여의도연구원이 전체일정의 55%(1181건)가 여민관에서 이뤄진 점을 근거로 문 대통령을 '방콕 대통령'이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여민관 일정이 많다는 것은 집무실 일정이 많다는 것으로 이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며 "대통령이 집무실에서 업무를 보지, 어디서 봐야 되는지 되묻고 싶다"고 맞받았다.

이어 "이를 '내 집에서 일 보기'라고 표현하는 것은 악의적인 의미 규정이며, 청와대를 개인의 공간으로 사고하는 그릇된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공개 일정의 75%(1611건) 가운데 관저 보고가 102건에 달한다는 여의도연구원의 지적엔 "관저 보고는 급박한 사안의 경우 업무 시간 후에도 보고를 받고 업무를 한다는 의미"라며 "이전 정부에서 출근도 하지 않고 온종일 관저에서 머물러 업무를 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식사 회동 없는 대통령'의 근거로 여의도연구원이 취임 600일 중 단 100회만 식사 회동을 했다는 주장엔 "대통령의 오찬, 만찬 등 식사일정에 대한 사실관계가 틀렸으며, 세부 내용을 제대로 모르면서 단순 집계한 것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여의도연구원은 대통령의 오찬 일정이 65회 밖에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지만, 총리와의 오찬으로 진행되는 주례회동만 총 50회 가까이 된다"며 "이외에도 대통령의 다양한 오찬 및 만찬 일정이 있으며, 업무상 공식 일정이 아니어서 공개하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제 현장 목소리를 듣는 일정(18건)보다 북한 일정(33건)을 더 많이 소화한다는 주장엔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 일정을 작은 세부 일정으로 나눈 통계왜곡의 전형을 보여주는 일종의 일정 쪼개기"라고 반박했다.

이어 "판문점 2일, 평양 3일, 도합 5일 중에 있던 여러 세부일정(도보다리 차담, 오찬, 만찬 등)을 33건으로 과대 계산한 것"이라며 "남북 정상회담 5일 일정을 수많은 경제 일정과 단순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일이 셀 수도 없을 수많은 경제 일정을 경제 현장 목소리 청취로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악의적으로 축소했다"며 "수보회의 등 회의에서 경제 문제를 안건으로 다루는 간접적인 일정을 제외하고 2017~2018년 직접적인 경제·일자리 관련 일정만 해도 총 50여 회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공식 일정이 없던 160일 가운데 연차 휴가 21일을 제외한 139일의 일정이 깜깜이었다는 주장엔 "순방 중 이동일, 명절, 토·일요일을 포함한 날짜"라며 "휴일에 공식 일정이 없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인데, 혹시 야당은 대통령은 휴식도 없이 일하라는 허무맹랑한 얘기를 하려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받아쳤다.

그러면서 "조금만 살펴보면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음에도 '160일 공식일정 없는 날', '깜깜' 이라는 주장을 하는 것은 통계를 왜곡하겠다는 의도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