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밝음공동체, 통일부 공모 선정...3년 간 운영
북한이탈주민 지역적응 교육, 취업, 진로상담 등 지원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28일 오전 북구 산정로 ‘광주하나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28일 오전 북구 산정로 ‘광주하나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일요서울ㅣ광주 하헌식 기자] 북한이탈주민들의 지역사회 정착을 돕는 ‘광주하나센터’(북한이탈주민 지역적응센터)가 28일 새롭게 문을 열었다.

이날 광주하나센터 개소식에는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 김동철·김경진 국회의원, 김동찬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기관사회단체장, 북한이탈주민과 자원봉사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광주하나센터는 통일부 하나원 교육을 수료하고 광주시로 편입하는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적응교육(초기집중교육)을 실시하는 지원기관이다.

특히, 정착에 필요한 취업지원, 진로상담, 각종 법률문제 등 사후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신속한 사회 적응과 자립·자활기반 조성을 지원한다.

통일부는 올해 사업기관을 공모해 광산구 산정동 ‘사단법인 아시아밝음공동체’를 선정했다. 아시아밝음공동체는 올해부터 3년 간 센터를 운영하게 된다.

하나센터는 지난해에는 광주시에 편입한 8명의 북한이탈주민의 초기집중교육을 실시하고, 정착지원을 위한 물품 지원 및 취업기초교육(5명), 노동교육(10명), 직업훈련비 지원(5명), 기초컴퓨터 과정 교육(9명) 등 취업활동을 실시했다.

정종제 행정부시장은 “북한이탈주민 절반 가량이 경제문제를 이유로 탈출했는데도 5명 중 4명의 동포들이 중하층 이하의 삶을 영위하고 있다”며 “센터 개소를 계기로 북한이탈주민들의 전반적인 처우개선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