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남원 고봉석 기자] 역사소설‘남원성’의 저자 고형권 작가가 산내중학교 학부모회의 초청으로 남원시 산내면을 찾았다.

산내면 학부모회(운영위원장 안오순)가 주관하고 산내중학교와 산내면사무소가 후원한 이 행사에는 산내 중학교 학생 10여명과 주민 40여명이 함께 해 품안작은도서관을 가득 채웠다.
 
고 작가는 위기에 빠진 조선을 구한 결사항전의 역사적 현장이었고 왜군에게도 치명적인 피해를 입힌 전투였다며 남원성전투의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했다.

살아남은 이가 단 한명도 없었다는 전투, 다른 이들은 패배한 전투라 하여 입에 올리지도 않는 남원성 전투를 다시 소환한 작가의 의도는 '선조가 아닌, 이순신이 아닌, 관군들의 이야기가 아닌 남원성을 지킨 그들-민초-의 이야기를 쓰고 싶었다'는 대목에서 확연히 드러났다.

고형권 작가는 "산내가 생각보다 너무 골짜기라서 놀랐는데 이렇게 많은 젊은이들이 살고 있는 걸 보니 더 놀랍다"며, "역사문화도시 남원이 통일된 한국과 중국 간 문화교류의 대표 도시가 되었으면 좋겠다"말했다.

고형권 작가와 만남의 자리에 함께 한 우남제 산내면장은 "남원 사람으로써 부끄러운 마음이 많다. 이제부터라도 남원역사를 바로 알고 바로 세우는 일에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