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국비 확보 추진 전략회의’ 개최
- 올해보다 3,680억 원 늘어난 5조 4,090억 원 확보 목표
- 행정부지사 단장으로 하는 신규사업발굴추진단 조기 구성 운영
- 예산편성 단계에 맞춘 4단계 추진전략 수립, 한발 앞선 신속한 실행
- 김경수 도지사 “올해는 경남경제 재도약의 원년...도민 피부에 와 닿는 성과 창출 위해 국비 최대확보 노력 당부”

[일요서울ㅣ창원 이도균 기자] 경상남도가 2020년도 국비 최대확보를 위해 연초부터 신규사업발굴과 국비확보 총력전에 나섰다.

국비확보추진전략보고회 © 경상남도 제공
국비확보추진전략보고회 © 경상남도 제공

경상남도는 28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김경수 도지사와 실국본부장, 경남발전연구원장, 경남테크노파크원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도 국비확보 추진전략 보고회’를 가졌다.

특히 이날 보고회는 도정사상 처음으로 경상남도 간부들과 경남발전연구원장, 경남테크노파크원장이 한자리에 모여 국비확보전략을 논의한 자리로, 내년도 국비 최대확보에 대한 경상남도의 강력한 의지를 나타냈다.

보고회에서는 경상남도의 국비확보 추진전략을 공유하고 국비 최대확보를 위해서는 신규사업발굴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이에 경상남도와 경남발전연구원, 경남테크노파크는 국비 신규사업발굴과 내년도 국비확보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경상남도는 올해 사상최초로 국비 5조원 시대를 연 데 이어 내년에도 사상 최대의 국비예산을 확보해 도민 피부에 와 닿는 경남경제 재도약의 성과를 창출하겠다며, 내년도 국비확보 목표액을 올해 5조 410억원 보다 3680억원이 늘어난 5조 4090억원으로 설정했다.

이는 정부의 2018~2022년 국가재정운용계획상 2020년 재정지출 증가율(7.3%)을 반영한 것으로, 경상남도는 정부예산 편성방향과 연계해 제조업혁신 등 신규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어려운 지방재정을 보전할 국고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마다 운영해 온 국비확보 특별대책본부(본부장 행정부지사, 5개단 71명)와는 별도로,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하고 경상남도 국비주요 실국본부와 경남발전연구원, 경남테크노파크가 참여하는 ‘신규사업발굴추진단’을 지난 1월 초부터 조기에 구성ㆍ운영해 월 1회 행정부지사 주재 점검회의를 개최하는 등 2020년 신규사업뿐 아니라 2021년 이후 중ㆍ장기 대형사업 발굴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한 국비확보 노력이 필요한 핵심사업에 대해서는 주요사업관리카드를 작성해 추진상황을 상시 관리하고 연초부터 수시로 중앙부처와 기재부를 방문해 스킨십을 강화하는 등 인적네트워크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2020년 국비 최대확보 성과를 내기 위해 예산편성과정별로 단계별 전략을 수립해 단계별로 본격예산편성 시즌이 되기 전부터 한발앞서 신속히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1~4월은 1단계로 신규사업 발굴 및 논리 개발기, 4~5월은 2단계로 중앙부처 집중방문 활동기, 6~8월은 3단계로 기획재정부 집중방문 활동기, 9~12월은 마지막 4단계로 국회차원 집중방문 활동기로 설정해서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추진한다.

경상남도 실국본부는 실국본부장을 팀장으로 경남발전연구원과 경남테크노파크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자체 신규사업발굴TF를 구성해 주1회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국비 신규사업 발굴과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경남발전연구원과 경남테크노파크는 각각 도정 전반과 미래 성장동력산업 분야에서의 신사업발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경남발전연구원은 원내 공공투자개발관리센터장을 총괄팀장으로 하는 신사업TF팀(5명)을 구성해 경상남도의 정책이나 사업들에 대한 타당성 논리제공, 국가정책에 맞는 신사업발굴, 예타신청사업 발굴 등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테크노파크는 기존에 운영되고 있던 신사업기획팀에 인원을 보강해 경상남도의 주력산업 등 산업육성을 위한 경남주도형 신성장동력 신규사업을 적극 기획ㆍ발굴하고 경상남도의 국비확보 활동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김경수 도지사는 “경남경제 재도약의 원년인 올 한해 도민 피부에 와 닿는 경제회복 성과창출을 위해 국비 확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올해 도정 역사상 최초로 국비 5조원 시대를 연 동력을 기반으로 선제적 전략을 수립해 차질없이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도민에게 필요한 도정역점 사업이 국가정책에 반영되어 추진될 수 있도록 기업, 대학 등 산학관이 협력해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사업발굴이 될 수 있도록 힘써줄 것을 강조했다.

이어 김 지사는 “최대의 국비가 확보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기재부, 국회와의 인적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가동해 줄 것”을 다시 한번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