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에서 창원․거제까지 2시간대 운행… 접근성과 산업적 편의 제고
- 2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국무회의 통과
- 53년 350만 도민의 염원, 김 지사 취임 7개월 만에 이뤄
- 남부내륙고속철도추진단 신설 통해 임기 내 조기착공 박차

[일요서울ㅣ창원 이도균 기자] 50년이 넘도록 경남도민의 숙원이었던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최종 확정됐다.

남부내륙고속철도 @ 경상남도 제공
남부내륙고속철도 @ 경상남도 제공

이로써 김경수 지사의 1호 공약이자, 53년 동안 350만 도민의 염원이었던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 사업이 김 지사 취임 7개월 만에 본격 추진되게 됐다.

정부가 29일 발표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3개 사업에 서부경남KTX 사업이 포함되면서 경남 전역이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서부경남KTX 사업은 그동안 경제성에 발목이 잡혀 번번히 뒤로 밀려나 지역민들의 실망감은 컸다.

김경수 도지사는 자신의 제1호 공약인 서부경남KTX 사업에 대해 "경제성 논리가 아닌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돼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해왔다.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 사업은 1966년도에 김삼선(김천~삼천포) 철도 기공식까지 가졌으나,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의 회의적인 경제성 평가와 재원조달 등의 문제로 중단됐다.

그러나 2006년 제1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고 2016년 제3차 계획에도 반영되는 등 필요성에 대해서는 정부에서도 인정하고 있었다.

다만,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 대한 지나친 경제성 논리로 2014년부터 진행된 국가재정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어 2017년 5월에 민간이 제안한 사업계획의 민자적격성조사도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불투명하던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 사업이 새로운 계기를 맞게 된 것은, 김경수 지사가 취임하면서부터이다.

김 지사는 ‘민선 7기 제1호 공약’인 남부내륙고속철도를 경제성 논리가 아닌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밝히면서, 정부 재정사업 추진과 조기 건설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적극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는 청와대, 국회, 중앙부처 등에 고용․산업위기 지역 지정에 따른 경제 활성화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 건설’의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또한 지역 국회의원과 도의회, 관련 시군, 시민단체 등이 범도민 추진협의회, 민관협의체, 100인 위원회 등을 구성해 조기 착공 성명서 발표, 건의서 전달 및 서명운동 등 정부에 공동 대응했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김천에서 거제까지 172km 구간 건설에 4조7000억원 예산이 투입되며, 2022년에 착공해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될 계획이다.

건설 구간은 김천에서 거제지만, 서울에서 김천까지는 기존 경부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서울에서 거제까지 이어지는 노선이라고 할 수 있다.

300km/h 속도로 하루 32회 운행하며 수도권과 남해안까지 거리가 2시간대로 단축돼 낙후된 서부경남 경제발전과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부경남KTX 건설에는 5~6년이 소요된다. 절차와 공사가 착착 진행되면 2027년말이나 2028년초 개통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도는 KTX가 연결되면 수도권과 남해안을 2시간대로 연결하는 교통망 확충으로 항공․나노국가산단, 항노화 산업 등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으로 국가균형발전에 기대하고 있다.

또 남해안의 자연경관과 지리산 중심의 항노화 산업을 연계하는 체류형 관광산업으로 발전시켜 경남 방문객 1000만명 시대를 견인한다 전망이다.

김경수 도지사는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정을 350만 도민과 함께 환영하고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에 감사드린다”며 “경남 전체의 종합발전계획인 그랜드비전을 빠른 시일 내에 수립해 남부내륙고속철도가 경남경제 재도약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꼭 만들겠다”고 말했다.

또한 “수도권에서 거제와 창원까지 2시간대로 연결돼 접근성은 물론 다양한 산업적 편의가 제고될 것”이라며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임기 내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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