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읍(앞줄 왼쪽 세번째) 의원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항의 차 방문하고 있다.
김도읍(앞줄 왼쪽 세번째) 의원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항의 차 방문하고 있다.

 

[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29일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해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폭로와 손혜원 의원의 전남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의 공무집행 방해 의혹 등과 관련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도읍·김현아·이채익·송석준 등 자유한국당 의원 17명은 이날 오전 10시 45분께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방문해 “각종 의혹에 대해 검찰이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항의방문단장을 맡은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자유한국당은 지난해 12월 20일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비서관 등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등 지난 20일까지 총 16건의 고발장 제출과 수사 의뢰가 있었다”며 “그러나 검찰은 권력의 눈치를 보고 있는지 수사 속도가 더디고 관련 수사를 각 검찰청에 분산시켜 ‘쪼개기수사’를 하고 있다”고 방문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이런 부분에 대해 국민적 의혹이 조속히 해결되지 않으면 국회에서는 특별검사 도입과 인사청문회, 국정조사 등을 통해 진을 밝힐 수 밖에 없다”며 “이번 방문을 통해 검찰이 권력을 무서워하지 않고 신속하고 투명한 수사를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김도읍 의원은 “유재수 부산 경제부시장 관련, 당시 금융정책국장이었던 유 부시장이 기업 등에 차량을 요구하는 등 갑질을 한다는 내용의 투서가 청와대 특별감찰반에 접수돼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안다”며 “유 부시장의 휴대전화 디지털포렌식 결과 인사 개입 등 비위사실도 적발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조국 민정수석 순으로 보고됐으나 이후 조사 중단 지시로 조사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엄청난 비위 사실이 확인됐는데도 특감반 조사가 중단되는 등 부분에 대해 검찰에서 철저하게 수사를 해야 한다”며 “유 부시장 뿐 아니라 특감반원 전체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혜원랜드게이트 진상규명TF의 김현아 의원은 "손혜원 의원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음에도 본인은 버티기, 여당은 물귀신 작전으로 각종 의혹에 대한 물타기가 이어지고 있다"며 "손 의원의 투기는 지금까지 일어난 아주 조그만 결과에 불과하다. 여당은 투기 의혹만 갖고 이 사건을 자꾸 축소하려고 하는데, 이 사건은 권력남용과 직권남용, 공직자 윤리를 훼손한 사건"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검찰의 신속하고 엄중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은 "지난 25일 취임한 조해주 중앙선관위원은 자신의 이름이 민주당 대선백서에 기재된 것을 인지하고 이를 삭제하는 등 사실상 청문절차를 수행할 수 없도록 했고, 이에 저와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이 조 위원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고발했다"며 "그런데 국민의 검찰이라면즉시 수사해야 하는 검찰이 지지부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대검이 직접 수사하지 않고 차일피일 미룬다면 대검은 문재인정권의 시녀이자 정권 입맛에 맞는 공권력 행사 기관으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입장 발표 이후 검찰총장실을 찾았다. 그러나 한국당 의원들은 문무일 검찰총장이 현재 해외 출장 중이어서 만나지는 못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