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앞두고 귀성길에 오르기 전 준비하면 좋은 다양한 간식 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교통체증으로 평소보다 차 안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하는 만큼 장거리 이동에 대비해 허기와 심심함을 달랠 간식을 챙기려는 귀성객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월 1일부터 7일까지 지정된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기간 동안 예상 이동 인원은 총 4895만명으로 하루 평균이동 인원은 699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 승용차로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주요 도시 간 평균 소요시간은 귀성의 경우 작년보다 최대 1시간 30분 감소하고, 귀경은 작년보다 최대 2시간 50분 증가할 전망이다.

이에 식음료 업계에서는 운전자를 위한 졸음 운전 예방 제품, 동승 가족을 위한 간식 등 지루한 귀성길을 좀 더 즐겁게 만들어 줄 ‘스페어(spare,예비)’ 간식 제품을 선보여 눈길을 끈다.

자가용을 이용해 장거리 귀성길에 나선다면 졸음 운전 예방에 도움을 주는 간식들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졸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운전을 하는 틈틈이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이트진로음료의 검정보리 차음료 ‘블랙보리’는 보리차 특성상 이뇨작용을 일으키지 않아 장시간 이동 중에 물 대용으로 마시기에 부담이 없다. ‘블랙보리’는 기능 성분이 풍부한 검정보리를 사용한 차음료로, 체내 수분 보충과 갈증 해소에 탁월하고 카페인, 설탕, 색소가 들어있지 않아 가족 모두가 물처럼 건강하게 마실 수 있다. 국내 최초로 볶은 검정보리를 단일 추출해 보리의 깊고 진한 맛을 살렸으며, 특히 끝 맛이 깔끔해 휴게소에서 식사를 한 후 후식 음료로 즐기기에도 좋다. ‘블랙보리’의 주 원료인 국내산 검정보리는 지난 2011년부터 농촌진흥청이 개발하고 산업화 추진 중인 보리 신품종으로, 일반 보리에 비해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을 4배 정도 함유하고 식이섬유가 1.5배 많아 보리 품종 중 최고 품종으로 꼽히고 있다.

껌을 씹는 것도 졸음 예방에 효과적이다. 씹는 행위가 두뇌 활성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오리온은 기존 ‘아이셔 츄잉캔디’를 껌 형태로 구현한 ‘아이셔 껌’을 선보이고 있다. 아이셔 껌은 바삭하게 깨지는 코팅 껌 안에 사과·청포도·레몬 등 인기 있는 세가지 과일 파우더가 가득 들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세가지 맛 중에 모양은 같지만 신맛이 2배 더 강한 ‘슈퍼 레몬맛’이 숨겨져 있어 ‘복불복’의 재미까지 더했다.

원물 간식은 스낵의 바삭한 식감에 원료들이 가진 건강성까지 갖춰 운전자는 물론 아이들의 영양간식으로도 안성맞춤이다. CJ제일제당은 최근 과일·야채 원물스낵 `맥스칩`을 출시했다. 맥스칩은 감자와 자색고구마, 단호박, 복숭아 등 다양한 원물을 넣은 `오리지널 가든`과 단호박으로 만든 `러블리 스윗펌킨` 2종으로 구성됐다. CJ제일제당은 원물 본연의 맛과 색을 살리기 위해 맥스칩에 원물제어 기술 및 저온 진공공법을 적용했다. 전처리와 급속냉동으로 과일·야채의 색상과 바삭한 식감을 구현하고, 저온 진공상태에서 만들어 기름을 덜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휴게소에 들르지 못할 경우 차 안에서 간편하게 출출함을 달랠 수 있는 식사 대용 제품도 눈길을 끈다. 코카-콜라사의 아몬드 씨앗 음료 ‘아데스’는 아몬드의 영양소 및 비타민E를 섭취할 수 있어 식사 대용이나 간식으로 적합한 제품이다. 아몬드 본연의 맛을 살린 ‘아데스 아몬드 오리지널’과 초콜릿의 달콤함이 더해진 ‘아데스 아몬드 초콜릿’의 2종으로 출시됐으며 주원료가 식물성 원료인 아몬드이기 때문에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풀무원다논이 최근 출시한 ‘아이러브요거트 한끼오트’도 식사 대용식으로 제격이다. 요거트에 슈퍼곡물 귀리와 과일을 듬뿍 넣어 영양까지 고루 갖춘 건강 요거트로, 포만감은 높고 칼로리는 낮은 귀리를 넣어 고소한 맛과 함께 쫀득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아이러브요거트 한끼오트’는 한 컵에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 성분을 골고루 갖추었다. 이에 더해 온 가족 건강을 생각한 ‘엘 카제이(L. casei)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까지 더해 식사 대용으로 손색없는 균형 잡힌 한 끼를 완성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