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물 분석후 '불법후원금' 의혹 의원들 소환할 듯

KT 자회사 KT링커스 노동조합의 불법 후원금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압수물 분석에 주력하고 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방봉혁)는 7일 KT링커스 본사 노동조합 사무실과 노조위원장 자택에서 압수한 물품에 대한 분석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3일 서울 용산구 한강로 3가 KT 링커스 본사에 위치한 노동조합 사무실에 수사관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KT링커스 노조는 정치권에 불법 자금을 후원해 온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노조가 국회의원에 후원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절차상 문제가 있었다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제보를 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 관계자는 "(KT링커스 본사 노동조합 사무실과 노조위원장 자택에서)압수한 물품을 분석하고 있다"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수사 진행 방향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무리하는데로 KT링커스 노조부터 불법 후원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국회의원 10여명에 대한 소환조사를 실시할 것으로 알려졋다.

현행 정치자금법에는 외국인, 국내외 법인, 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도록 돼 있다. 누구든 국내외 법인 또는 단체와 관련된 자금으로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다. 이를 위반할 경우 5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에 해당하는 처벌을 받게 된다.

한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4일 정치자금법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개정안에 따르면 문구 중 '단체와 관련된 자금'이 '단체의 자금'으로 바뀌어 단체가 소속 회원의 이름으로 후원금을 기부할 경우에도 처벌할 근거가 사라진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