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가 총 파업을 벌이고 있는 한진중공업(대표 이재용)이 7일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아랍 에미리트의 굴마사가 발주한 DSV(잠수지원선) '굴마 아틀란티스(GULMAR ATLANTIS)'호의 인수도식을 가졌다.

한진중공업이 2007년 국내 조선 역사상 최초로 수주한 DSV 2척 중 1차선으로 척당 1000억원이 훨씬 넘는 고부가 하이테크 선박이다.

6200t급 다목적 심해 특수작업선인 이 선박은 최대 120명의 인원이 탑승, 다이버 18명이 교대로 수심 300m까지 해저작업 및 지원활동이 가능 하다. 심해 다이버를 위한 잠수부용 감압실과 140t급 해상크레인 및 헬리콥터 갑판과 쾌적한 주거시설 등 첨단 설비도 갖췄다.

일부 전문가들이 천안함 침몰시 '국내에 있었더라면 사고수습에 큰 역할을 해냈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던 이 선박은 앞으로 심해유정 해저 작업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인도가 의미 있는 것은 70일 이상 계속된 노조의 전면적인 총파업 상황에도 행정기술직 직원들과 협력사들이 설 연휴와 여름휴가, 공휴일까지 반납하고 주야로 시운전과 전장 작업을 벌였다는 점이다.

회사관계자는 "지난 1월 불법 총파업 속에서도 18만t 급 벌크선을 무사히 건조 인도한 데 이어 DSV도 영도조선소의 생존을 염원하는 전 임직원과 협력업체들의 노력에 힘입어 선박을 인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는 쇄빙선 아라온호 건조와 함께 계속 국내 최초 기술집약 선박건조를 실현하며 향후 고기술 고부가가치선 및 특수목적선 건조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며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반드시 생존 경쟁력을 확보해 대한민국 조선1번지의 명성을 계속 이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