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자사의 유선전화망 기능을 활용해 누구나 쉽게 관련 응용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기반기술(API)을 개방한다.

KT는 국내 사업자로는 처음으로 유선전화망에 대한 API를 개방하는 '통화 오픈 플랫폼'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통화 오픈 플랫폼 서비스란 유선전화망(PSTN)에서 제공되는 CID(발신자번호표시), 통화, 문자, 팩스, 음성메시지 등을 이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유선전화 서비스를 PC·웹·스마트폰 상의 애플리케이션에 접목할 수 있고, 개발자는 KT 통화 API를 이용해 각종 통화 응용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예컨데 의료 솔루션의 고객 주소록과 연동해 병원에 수신되는 모든 전화 발신자를 모니터에서 확인할 수 있고 고객의 진료 차트나 메모를 전화수신 시 바로 볼 수 있다.

또 스마트폰에서 사무실 PC에 있는 솔루션과 연동해 원격으로 유선전화의 통화·문자 내역 조회 및 착신전환·부재중 등 통화설정이 가능하다. 사무실로 걸려온 전화를 스마트폰에서 확인하고 받을 수 있는 전화 당겨받기 기능도 추후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KT는 개발자들이 쉽게 서비스 개발 및 테스트할 수 있도록 통화 오픈 API 개발자 홈페이지(http://dev.fone.olleh.com)를 통해 각종 API와 SDK(서비스 개발 툴)를 무료로 제공한다. 향후 KT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서비스 기능을 API 형태로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KT는 통화 API 공개와 더불어 API를 이용해 발생하는 월 기본료 및 일부 서비스 이용료에 대해 솔루션사업자와 수익배분을 해주는 에코시스템을 구축했다.

솔루션사업자는 자체 솔루션에 KT 통화 API를 탑재하고, 솔루션 사용자가 통화 오픈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를 이용해 발생하는 매출을 사업자에게 일정 비율로 수익배분 해주는 형태다.

서유열 KT 홈고객부문장(사장)은 "이번 통화 오픈 플랫폼 서비스 제공으로 KT의 기존 전화단말 위주의 통화사업을 플랫폼 사업으로 진화, 확장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통화 API 개방을 통한 다양한 솔루션과의 접목으로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