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3일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실무협상을 위해 방한하는 것과 관련해 "북한 비핵화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오히려 국가 안보 능력만 불안해지고 있어 국민들의 걱정이 많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부는 2차 미북 정상회담을 통해 확실한 북한 비핵화를 도출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변인은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이미 보유한 20여개의 핵탄두 폐기가 선행돼야 한다"라며 "북한 핵을 인정하고 동결하는 수준의 합의는 결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완전한 비핵화가 이루어질 때까지는 대북 제재를 풀지 않겠다는 기존 한미 간 입장도 고수돼야 한다"라며 "완전한 비핵화 전에 북한에 대한 국제제재가 해제되면 북한 핵 문제 해결은 영구미제로 남으면서 한반도는 풍전등화 위기상황에 놓이게 된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는 종전선언에 대한 미북 간 합의 우려에 대해서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종전선언은 평화조약으로 이어져 향후 미군 철수 요구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우리 국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한 건 단순한 남북화해가 아닌 북한의 비핵화를 확실하게 이루겠다는 약속을 믿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