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호 일자리수석이 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지역상생형(광주형)일자리 의미와 향후계획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정태호 일자리수석이 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지역상생형(광주형)일자리 의미와 향후계획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청와대는 사회적대타협 일자리 창출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를 올해 상반기 중 최소 2개 지역에 더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8일 밝혔다.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 수석비서관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광주형 일자리 모델과 관련해 "국민 다수가 지지하는 모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노동계의 반발에 대한 질문에는 "민주노총과 현대차 노조에서 반대 입장을 갖고 있지만 국민 다수가 광주형 일자리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각 지역 단체장들과 지역 주민들이 적극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노동계에서도 걱정을 하지만 결국 다수가지지하는 그런 모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광주광역시와 현대차는 현대차 전체 직원 평균 연봉(9000만원대)의 절반 수준(초임 3500만원)만 받고 현대차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위탁생산공장을 광주에 만든다는 내용의 ‘광주형 일자리’에 합의해 지난달 31일 협약을 체결했다.

정 수석은 향후 광주형 일자리의 추진 일정에 대해서는 "법인 설립을 위해 주주 구성이 필요하고, 전략적 투자자를 모집하는 일정도 있다"며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가) 법인 설립은 가능하면 상반기 내에 끝낸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법인이 설립되면 공장 건설에 들어가고, 늦어도 2021년부터 생산과 판매에 들어간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광주시와 현대차의 협상 과정에서 중요하게 거론된 것은 사업의 지속성과 안정성"이라며 "광주시가 지분 참여를 하고 있지만 브랜드는 현대차 브랜드를 갖고 나가고, 현대차가 기술과 판매를 책임지는 구조로 그 부분은 충분히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수석은 광주형 일자리 등 상생형 지역일자리 정의에 대해 "지역사회가 노·사·민·정(勞·社·民·政) 대타협을 통해 기업을 유치하고, 그 기업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발전시키는 개념"이라며 "대타협의 내용은 적정임금과 합리적 노사관계, 지역경제 비젼에 대한 타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의 기타큐슈(北九州) 지역이 광주형 일자리 모델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