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대한출판문화협회를 비롯한 출판단체 13곳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관련자 문책을 재차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8일 공동성명을 통해 "불법적인 블랙리스트 행위 자체는 지난 정권의 일이지만, 그 불법 행위에 대한 진상조사와 제도개선은 온전히 현 정부와 문체부의 책임 아래 이루어진 일"이라며 "미흡한 진상조사는 남은 관련자들을 박근혜 등 일부의 지시에 따를 수밖에 없었던 희생자로 책임을 회피시켰으며, 관련 수사의뢰자를 최소화했다"고 주장했다.

또 "관계 당국은 터무니없는 고발 사태를 한민호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사무처장 개인의 돌출행위로 가볍게 보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한 사무처장과 같이 누명, 심적 고통을 운운하며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는 문체부 공무원이 있는 한, 블랙리스트 사건은 결코 끝날 수 없다는 데 있다"며 "문체부 안에는 여전히 블랙리스트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사람들, 그리고 실행자들이 많이 남아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현 정부와 문체부는 블랙리스트 범죄자들에 대한 추가조사와 책임규명이 공정하게 이뤄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대한출판문화협회는 지난달 9일 문체부의 블랙리스트 책임자 처벌·사과와 관련한 성명을 냈다. "출판계 블랙리스트 책임자인 김일환 전 출판인쇄과 과장이 수사의뢰 대상에 포함됐다"며 "김 과장을 압박하고 진두지휘한 한민호 전 문체부 미디어정책국장은 아무 징계 없이 자리를 옮겼다. 현재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사무처장으로 재직 중"이라고 비난했다.

한 사무처장은 지난달 31일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 회장을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민사상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장도 서울중앙지법에 접수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