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오는 27~28일로 예정된 2차 북미정상회담이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나의 대표들이 나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을 가질 시간과 날짜 등에 대한 매우 생산적인 합의를 마치고 막 북한을 떠났다"면서 "정상회담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27일과 28일에 개최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김 위원장을 만나 평화라는 대의에 진전을 이루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지는 트윗에서 “북한은 김정은의 리더십 하에 경제 강국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김정은)은 몇몇을 놀라게 할 수는 있지만, 나를 놀라게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는 나는 그를 알게 됐고, 그가 얼마나 능력이 있는지를 완전히 이해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은 경제적 (급성장)이라는 다른 종류의 로켓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비건 대표는 6일 서해직항로를 이용해 평양을 방문해 55시간 머물면서 정상회담 일정과 장소 등을 최종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8일 오후 서울로 돌아왔다. 

뉴욕타임스(NYT)는 정상회담 장소로 미국은 다낭을 원했고, 북한은 하노이를 선호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하노이가 최종 선정된 것은 평양에서 열린 북미 실무협상에서 비건 대표와 그의 북측 카운터파트인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가 조율한 결과”라고 전했다.  

미 국무부에 따르면 비건 대표는 2차 정상회담 전 김혁철 대표와 또 만나기로 합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공식 확인 이전 다수 언론들은 이번 북미정상회담이 다낭에서 개최될 것으로 예상해 왔고, 일부 언론들은 이미 다낭 현지에 취재진을 파견한 상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