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특별감찰반 근무 중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한 혐의로 고발돼 검찰 소환수사를 앞둔 김태우 전 수사관 [뉴시스]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수사관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김태우 전 수사관이 10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드루킹 수사 상황 조회했다고 폭로, 청와대를 향한 '맞불'의 정점을 찍었다.

청와대가 자신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고발한 것에 대해 똑같이 "공무상 비밀 누설은 박형철(반부패비서관)이 했다"로 맞선 데 이어, 불법적인 수사 조회는 자신이 아닌 청와대가 했다는 식의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전략을 또 꺼내든 것이다. 

김 전 수사관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에 대한 특검 수사 진행 당시 이인걸 청와대 특감반장이 반원들에게 수사진행 상황을 알아보라는 내용의 텔레그램 지시를 했다고 추가 폭로했다. 

김 전 수사관은 이 반장이 텔레그램 단체방에서 지시한 내용, 이후 박모 특감반원이 보고한 내용 등 구체적인 증거 정황까지 설명했다.

그는 "2018년 7월25일 오전 11시11분, 이 반장이 저를 포함한 검찰 출신 특감반원 4명에게 텔레그램 단체방에서 언론기사 링크를 올렸다"며 "기사 내용은 드루킹이 60기가 분량의 USB를 특검에 제출했다는 내용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반장은 이 기사를 텔레그램 방에 올리면서 특감반원 4명에게 '이거 맞는지' 'USB에 대략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아보면 좋겠는데'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수사관은 "정확히 13분 후인 오전 11시24분에 박모 특감반원이 지시대로 내용을 알아본 후 'USB 제출은 사실이고, USB 자료 내용은 김경수(경남도지사)와 메신저 내용을 포함해 댓글조작 과정 상 문건이라고 합니다'라고 보고했다"면서 "증거(텔레그램 대화 내용)가 완벽히 보존돼 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수사관과 청와대를 둘러싼 의혹의 시발점은 김 전 수사관이 경찰청에 찾아가 지인 수사 상황을 조회했다는 이유로 이뤄진 청와대의 감찰이다. 이에 김 전 수사관은 진행 중인 수사 상황을 불법조회한 것은 자신이 아니라 청와대라고 같은 내용의 역공을 가한 것이다. 김 전 수사관은 수사 조회 부분에 대해 자신은 누명을 썼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전 수사관의 이 같은 '맞불 놓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달 3일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 조사를 받기 전 "청와대가 공무상 비밀 누설로 나를 고발했지만, 그것(공무상 비밀 누설)은 청와대 측이 했다"고 명확히 조준한 바 있다. 

당시 그는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내가 올린 감찰 첩보에 대해 관련 혐의자가 자신의 고등학교 동문인 걸 알고 직접 전화해 정보를 누설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번 드루킹 수사 조회 폭로는 그 파급력에 있어 차원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드루킹 댓글조작 공범 혐의(컴퓨터등장애업무방해)로 지난달 30일 1심에서 징역 2년 실형이 선고돼 법정구속된 김경수(52) 경남도지사는 '친문 핵심'으로 꼽히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김 전 수사관 역시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 반장은 대통령의 복심이라는 김경수가 수사받는 상황을 알아보라고 지시하고 특감반원이 알아봐 준 것"이라며 "그 사건은 다른 사건도 아니고 드루킹 특검 수사였다. 청와대는 대통령의 최측근이 수사받는 특검 수사상황을 알아보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김 전 수사관은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윗선' 지시로 현 부산시 경제부시장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 국장 비리 의혹 무마 ▲흑산도 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 대한 청와대의 '찍어내기' 시도 등에 대해서도 폭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