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5‧18 폄훼’ 논란과 관련해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정치권이 10일 일제히 비난을 쏟아내며 해당 의원에 대한 제명 조치 등 국회 차원의 징계 절차 착수를 예고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 의원과 한국당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였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망언에 대한 국회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하겠다. 세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해서 제명까지 포함한 강력한 징계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당은 역사, 법, 국민 위에 존재하는 괴물집단인가"라며 "한국당은 망언을 한 의원들에 대해 즉각 출당 조치를 해야 한다. 만약 한국당이 응분의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과 함께 세 의원에 대한 국민적 퇴출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민주평화당도 이날 오전 긴급최고위를 열고 세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하고, 한국당 5·18 망언 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고소, 고발조치를 하겠다고 강력 경고했다.

정동영 대표는 "전두환씨를 영웅이라고 칭하는 사람들과 한 무리가 되어서 5·18에 대한 가짜뉴스를 확대, 재생산하고 있는 한국당의 본질은 무엇인지 국민 앞에 밝혀야할 시간이다"라며 우리 당이 총력을 기울여서 5·18 정신을 짓밟은 행위에 대해 책임을 묻고 규탄하고 국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고자 한다"고 단언했다.

보수야당으로 분류되는 바른미래당 역시 비판에 가세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전날 논평을 통해 "주최자나 발표자 모두 '괴물 같은 존재'가 아닐 수 없다. 갈 때까지 간 오만방자한 당은 배설에 가까운 망언을 그만 멈추라"고 일갈했다. 이어 "시대의 아픔을 가볍게 여기지 마라. 통렬한 자기반성으로 상처받은 국민에게 사죄하고 한국당은 옳음과 그름을 분별해 정치의 격을 높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