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친환경·고효율 수소 생산 및 안정적 수소 저장을 위한 원천기술 개발을 위해 11일부터 30일간 121억 원 규모의 수소에너지 분야 신규 과제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공모 분야는 ▲차세대 기술 고도화 ▲미래 유망 신기술 발굴 ▲사업화 모델 기반의 기술개발 등 3가지다.

먼저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 가능성이 빠르게 점쳐지고 있는 알칼라인 수전해, 고분자전해질 수전해, 액상유기화합물 수소저장 등 3개 기술에 각각 1개 연구단을 지원하고, 기술별로 핵심소재·요소기술 개발 및 소규모 실증을 추진한다.

연구자들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제안을 바탕으로 미래 유망 신기술도 발굴한다. 3개 기술을 제외한 분야에 대해 경쟁형 연구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18개 과제 선기획 연구한 후 평가를 통해 본 연구 추진과제를 선정한다

아울러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새로운 기후산업을 창출하기 위해 기후산업 현장의 의견을 토대로 마련한 기후산업육성모델인 '친환경 충전소'에 적용 가능한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이 과제에서는 중장기적으로 충전소 현장에서 태양광을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검증을 추진할 방침이다

고서곤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술력 강화가 반드시 뒷받침돼야 한다"며 "우리나라의 수소 분야 기술수준 향상과 더불어 차세대 기술 선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