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24일 경기도 평택항에서 미국행 K5를 선적함으로써 누적 수출 1000만대를 달성이라는 금자탑을 쌓았다.

기아차는 24일 평택항 수출선적부두에서 1000만번째 수출차량인 미국행 K5를 선적하는 '수출 1000만대 달성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과 관련 임직원을 비롯해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지역 국회의원들, 협력업체 관계자 등 약 400여명의 내외빈이 참석했다.

이날 기아차는 높은 품질 기준에 적극 부응하며 수출 1000만대를 이뤄내는 데 기여한 사내외 유공자를 포상하고 협력업체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형근 부회장은 이날 "오늘의 성과는 최선을 다한 임직원들과 기아차에 각별한 애정을 보여준 고객들 덕분"이라며 "국가경제와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기아차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아차의 첫 번째 수출은 1975년 카타르에 수출한 브리사 픽업 10대다. 이후 기아차는 모닝, 프라이드, 쏘렌토, 스포티지 등 세계적인 인기차종을 잇달아 출시하며 급성장을 지속했다.

80년대까지만 해도 10개국에 불과했던 수출국가는 현재 156개국으로 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2005년 누적수출 500만대 달성 이후 6년 만에 500만대를 추가로 수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1975년 첫 수출 이래 지금까지 기아차의 지역별 수출실적은 북미시장이 427만4355대로 가장 많았다. 이어 유럽에 245만1948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87만6856대를 수출했다.

기아차는 북미지역 수출이 가장 많았던 이유에 대해 지속적인 품질개선 노력이 결실을 맺어 해외 평가기관 및 주요 해외 전문가들에게 호평을 받고 상품성 및 브랜드가치가 상승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차종별로는 모닝이 76만4453대로 가장 많이 수출됐다. 74만7554대를 수출한 프라이드와 65만6446대의 쏘렌토가 그 뒤를 이었다.

차급별 비율로 보면 소형차가 21.9%로 가장 높고 준중형이 19.4%, SUV는18.7%가 수출됐다.

최근 기아차는 스포티지R, 쏘렌토R, K7 등 수출 전략형 모델의 판매 호조로 소형차 중심의 수출구도에서 벗어나 중대형 승용차와 RV 판매를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고부가가치 차량의 수출로 인해 1975년 1400달러에 불과하던 대당 평균 수출가격도 지난해 1만2000 달러로 증가하는 등 수익성도 크게 개선됐다.

아울러 기아차는 브랜드 이미지가 향상되는 등 양적 성장에 그치지 않고 질적 성장도 함께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아차는 이런 경쟁력을 바탕으로 1987년 1억 달러 수출에서 2003년 50억 달러을 넘어섰으며, 2005년 100억 달러 수출탑을 수상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112억 달러를 달성했다.

연간 수출 112억 달러는 2010년 한국 전체 수출금액의 2.4%를 차지하는 규모로 기아차가 수출전선의 선봉에서 한국 경제를 끌어가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지속된 수출호조에 기반해 기아차는 지난해 창사 이래 최초로 현지 생산·판매분을 포함해 연간 생산판매 2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점유율 3%를 달성하는 등 끊임없는 판매신기록을 경신해가고 있다.

이같은 성장은 글로벌 자동차 연간 수요증가율을 크게 상회하는 것이라 더 관심을 끈다.

기아차는 2004년 이후 연평균 12%에 달하는 판매증가율을 보여왔다. 이는 2004년 이후 글로벌 자동차 연간 수요증가율인 1.9%를 훨씬 웃도는 수치다.

앞으로도 기아차는 ▲판매역량 및 브랜드 관리 강화 ▲수익 역량 선진화 ▲친환경·신기술 경쟁력 확보를 통해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써의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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