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3일 경제 활력 행보로 부산을 찾아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 컨벤션센터 벡스코에서 열린 전략보고회에 참석해 그간 스마트시티 정책의 추진 성과와 향후 발전 방향 등을 보고를 받았다. 

이번 부산 방문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 중인 '전국경제투어'로 이달 첫 지역 행보다. ▲전북 군산(지난해 10월30일) ▲경북 포항(지난해 11월8일) ▲경남 창원(지난달 13일) ▲경남 울산(17일) ▲충남 대전(24일)에 이어지는 여섯 번째 지역 방문이다. 또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14일 비엔날레 행사 참석 이후 5개월 만에 부산을 찾게 됐다.

스마트시티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위한 국가 차원의 추진 사업이다. 현재까지 국가차원의 시범 도시로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가 선정됐다. '세종 5-1 생활권'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도시 공간 조성,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한국형 물특화도시모델을 구축해 물 관리 신산업 생태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는 정부가 스마트도시 사업 추진을 위한 시범도시의 구체적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정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이번 시범사업과 관련해 "부산 낙동강변의 벌판과 세종시의 야산이 4차산업혁명 시대를 앞서가는 새로운 문명의 도시가 될 것"이라며 "기존의 도시를 개조하거나 재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백지상태에서 4차산업혁명 기술과 도시가 완벽하게 결합하는 시범적인 스마트시티를 만들어보자는 야심찬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부산의 스마트시티는 로봇 등 새로운 산업육성으로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 친환경 미래 수변도시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라며 "올해 말 착공하여 2021년 말부터는 시민들이 스마트시티를 직접 체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산과 세종이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로 성공하면, 대한민국 경제는 선도형 경제로 일어날 수 있다. 우리는 반드시 해낼 것"이라며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성공을 위해 더 많은 관심과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과감한 규제 개선과 마중물 성격의 정부투자 등을 통해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