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보건소는 올해부터 기존의 신생아 청각 관리 사업으로 ‘선천성 난청 환아에 대한 보청기 지원사업’을 연중 예산소진 시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진주시보건소
진주시보건소

시에 따르면 선천성 난청은 선천성 질환 중 발생률이 높은 질환(신생아 1000명당 1~3명 발생)으로 생후 6개월 이내에 재활치료를 하지 못하면 청각·언어장애 및 지능발달 지체가 발생해 정상적인 언어 및 사회소통이 어렵게 되므로 반드시 조기 진단과 조기 재활을 통해 사회부적응 등을 예방해야 한다.

신청 대상자는 기준중위소득180%이하 또는 다자녀(둘째아)가구 36개월 미만의 영·유아로 선천성 청각 선별·확진검사를 통해 난청으로 확진은 받았으나 청각 장애진단은 받지 못한 환아가 대상이다.

또한 신청을 희망하는 자는 반드시 대학병원급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AABR)를 받고 진주시보건소 모자건강지원실에 전화 문의 후 방문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기존의 지원을 확대·연계해 실제 난청 환아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선천성 난청으로 고통 받는 환아와 그 가족들이 사회적 편견에 더 큰 고통을 받지 않도록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필요한 일”이라며 시민들에게도 협조를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보건소 모자보건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