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7 한국당 全大 청년 최고위원직 출마 유일한 ‘여성’ 후보

[사진제공=신보라 의원실]
[사진제공=신보라 의원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오는 27일에 열린다. 한국당 전대는 당초 북미정상회담과 일정이 겹치면서 보이콧 선언 등 여러 문제가 겹치면서 한 차례 난항을 겪었다. 당 선관위와 지도부가 날짜 변경 없이 그대로 진행하겠단 입장을 밝히면서 한국당 전대를 향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이중 만 45세 미만의 의원에게만 주어지는 청년 최고위원 자리를 두고 김준교·신보라·이근열·박진호 의원 등이 각축을 벌인다. 일요서울은 청년비례대표로 국회에 입문한 뒤 청년 최고위원 자리를 노리는 신보라 의원과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일반 당원·국민과 소통 강화해 한국당 지지자 평균연령 낮출 것”

 

한국당 전당대회에서 청년 최고위원(만 45세 미만) 자리에 출사표를 던진 신보라 의원(36)의 국회 입성 배경에도 ‘청년’이 있다. 그는 청년 비례대표로 20대 국회에 들어와 원내대변인을 지냈다. 신 의원은 한국당에 ‘젊은 피’를 수혈하겠다는 당찬 포부를 내비쳤다.

 

“원 내외 연결고리 역할로 변화의 동력 만드는게 소명”

 

청년 비례로 국회에 발을 디뎌 청년 최고위원에 출마하게 된 소감을 묻자 신 의원은 “국회에 들어오기 전인 20대부터 청년단체 대표로 청년세대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해 왔다”며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국회에 들어온 것”이라고 입을 열었다.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위해 입성했다고는 하지만, 국회 특성상 청년은 ‘소수자’의 위치에 놓일 수밖에 없다. 이에 관해 신 의원은 “국회에 들어와 보니 청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국회의 문턱이 생각보다 높았다”며 “정치권에 청년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의 수가 너무 적다. 대표하는 사람이 적을수록 청년 정책은 소외되기 마련”이라고 풀이했다.

그는 “최근 당협위원장 공개 오디션에 3040의원들이 대거 진입하는 등 당내에서 젊은 인재를 키워야 한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분위기 조성은 어느 정도 됐는데, 여세를 몰아 변화를 힘 있게 끌고 갈 사람이 필요하다”며 “원내외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강한 추진력으로 변화의 동력을 만드는 것이 한국당의 청년 국회의원으로서 나의 소명”이라고 피력했다.

이 발언에서 특히 주목할 것은 ‘원 내외의 연결고리’라는 부분이다. 현재 한국당은 당내에서는 ‘젊은 세대’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바깥에서는 현 청년세대는 보수 세력에 대한 시각이 다소 우호적이지 못하다는 우려가 들려오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먼저 당 내부 사정을 두고 신 의원은 “한국당에 젊은 인재들이 너무나 많은데, 당에서 활용을 못하고 있다. 청년인재를 힘 있게 키워 내 ‘젊은 정당’을 만들 것”이라면서 “지난해 ‘청년정치학교 캠퍼스Q’를 기획하고 학장으로 활동할 때 한국당 청년정치학교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청년 인재들이 도전하고 뛸 수 있는 운동장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외부’의 시각에는 어떤 대처 방안을 세웠을까. 한국당은 2030세대로부터 높은 지지율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난관을 지니고 있다.

신 의원은 “사실 한국당뿐만 아니라 문 정부도 특혜채용, 고용세습, 취업청탁 등의 문제로 청년들에게서 좋은 일자리와 공정한 기회를 앗아가면서 2030의 지지율이 급격히 빠지고 있다”면서도 “정부에 등 돌린 2030세대의 지지율이 한국당으로 흡수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다.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한국당의 큰 숙제”라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최근 한국당도 공개오디션으로 지역 당협위원장을 선발하는 등 미래세대와 함께하려는 변화를 꾀하고 있다”며 “방법은 젊어져야 하지만, 한국당이 청년세대에게 강조해야 할 내용은 ‘합리적인 보수의 가치’와 ‘품격 있는 정책’에서 나와야 한다”고 답변했다.

신 의원이 생각한 ‘젊은 방법’이란 정치학교, 공천할당·가산점제다. 특히 청년과 정치 신인에게 의무적으로 공천을 주거나 10%의 가산점을 준다는 공천할당·가산점제의 실질적인 관철은 신 의원의 주요 공약이기도 하다.

이 밖에도 그는 “청년 소통의 날과 모바일·온라인·공개오디션 활성화 등으로 일반 당원 및 국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해 한국당 지지자의 평균연령을 낮추겠다”고 전했다.

 

“청년에서 워킹맘까지… 다양한 모습 아우를 수 있어”

 

신 의원은 ‘여성’이자 ‘청년’의원으로서 자신이 겪은 경험들을 전하면서 이를 정책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그는 국회 임기 도중 임신을 하며 출산휴가를 사용한 바 있다. 신 의원은 “아이가 생긴 건 축복이었다. 처음엔 기뻤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고민과 걱정도 커졌다. 국회의원 4년 임기 동안 가진 역량을 모두 쏟아부어도 부족한 상황에 출산으로 인한 공백기가 두려웠기 때문”이라며 “국민이 일하라고 뽑아준 자리인데, 출산을 이유로 쉰다고 하면 국민에게 지탄받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있었다”고 복잡한 심사를 전했다.

하지만 “생각해 보니 출산으로 인한 경력단절과 출산휴가, 육아휴직에 대한 상사와 동료들의 따가운 눈치를 견뎌야 한다는 걱정들이 지금 대한민국 ‘워킹맘’들이 하는 고민과 다를 바가 없더라”면서 “기존의 제도조차 활용하지 못하는 사회적 분위기부터 바꿔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부터 당당하게 출산하고, 최소한 90일의 출산휴가라도 써야겠다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이후 “실제 ‘출산휴가를 쓰겠다’고 공언한 뒤 국회의원의 출산휴가를 명문화하는 개정안을 발의했을 때 격려와 악플이 50대 50이었다”며 “저출산은 국가적인 문제다. 아이를 낳으라고 강요만 할 것이 아니라 출산과 육아가 눈치 보이지 않는 사회적 환경과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그는 “이제 5개월 아기의 엄마로서, 임신·출산·육아·워킹맘 등 청년들이 부모가 되면서 겪는 문제를 함께 공감하게 됐다”면서 “청년 신보라가 이제 엄마와 부모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다는 것이 다양한 모습의 청년세대를 아울러야 하는 청년대표로서 장점이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현재 정치권에서 청년정치인이 갖는 어려움에 대해서도 의견을 냈다. 그는 “정치권에 젊은 세대로의 세대교체를 이끌어 주는 정당과 의회시스템이 부족한 게 현실”이라며 “그동안 정당들도 청년을 신선함에 기용했다가 ‘휴지처럼 쓰고 버린다’거나 ‘병풍으로 이용한다’는 비판을 많이 받아 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당에서 능력 있는 청년들을 성장시켜 미래의 정치지도자로 힘 있게 키워 낼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당 청년 최고위원에 출마한 내 핵심공약이자 목표”라면서 “청년공천할당·가산점제와 국고보조금 내 청년정치발전기금 확보를 통해 보수 청년 일꾼들을 우리 당에 인입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와 더불어 신 의원은 “(청년 정치 발전을 위해) 우선적으로 목표하는 바가 있다면, 등원 때 한국당 의원 전원 서명을 받아 발의했던 ‘청년기본법’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키는 것”이라며 “청년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기 때문에, 청년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사명을 갖고 있다. 그것을 정책으로 풀어내는 것이 나의 과제이자 가장 큰 보람”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