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 [뉴시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바른미래당은 최근 김태우 전 수사관이 폭로로 불거져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진실을 덮으려 해서는 안 된다"고 피력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16일 발표한 논평에서 "환경부의 '찍어내기 블랙리스트'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검찰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실상은 더욱 충격적"이라며 이같이 표명했다.

이 대변인은 "이미 지난해 국회 출석한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은 '사표를 내도록 부탁했다'며 일부 시인한 바도 있다"며 "이번에 검찰이 압수수색한 자료는 '사표 제출 시까지 감사' 등 더욱 노골적인 내용이 증거로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사가 시작되자 김 전 장관은 '표적 감사'를 부인하는 데 급급하고 있지만, 더 큰 책임을 추궁당하지 않으려면 진실을 덮으려 해서는 안 된다"며 "오히려 관심은 윗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환경부 블랙리스트 파문은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가 사실임을 입증한다"며 "과연 어느 선까지 '상명하복'이 됐는지 검찰은 주저 없이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은 김태우 전 수사관이 민간인 사찰을 비롯, 여권 고위 인사 비위 첩보 무마 의혹 등 청와대 특감반을 둘러싼 의혹을 폭로하면서 제기됐다. 이는 문재인 정부 환경부가 지난 정권에서 임명됐던 산하기관 임원들에게 사실상 사표를 강요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해당 수사를 담당한 검찰은 한 문건을 통해 관련 정황을 확인했다. 검찰은 해당 문건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문건에 포함된 김현민 전 환경공단 감사를 겨냥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이 문건 작성 과정에 윗선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추측하고, 김 전 장관을 상대로 관련 여부를 추궁했으나 김 전 장관은 혐의를 인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