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이완기 기자] 서울시는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18일~4월 19일까지) 다중이용시설, 해빙기 취약시설 등 2만 2000여개 시설물에 대해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 지자체, 민간전문가뿐 아니라 시민들도 참여해 우리사회 전반의 안전실태를 집중 점검하는 예방활동이다. 올해는 공연장, 숙박업소 등 다수 시민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 해빙기 취약시설 등에 대해 집중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는 점검대상 전 시설물을 시민, 전문가, 유관기관 등과 함동점검을 실시해 안전진단의 실효성을 강화시킬 예정이다. 지난해엔 시설물에 따라 관리주체가 자체점검을 실시했다. 

시는 점검 과정에서 중대한 결함이 발견될 경우 전문가 투입, 점검장비 사용 등 확인점검을 실시해 시설물의 안전위해요인 유무를 파악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올해도 점검자, 점검분야, 점검결과를 공개하는 '안전점검 실명제'를 도입해 해당 시설의 소유자(사용자)가 보수·보강조치를 완료토록 할 예정이다. 

다중이용시설 등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에 대해서는 점검분야별 안전관련 정보를 표기해 별도 공개한다.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시설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안전진단 과정에서 지역사정에 밝은 시민이 스스로 안전위해 요소를 발굴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시민안전 거버넌스 참여를 확대한다. 

현재 각 자치구별로 운영 중인 ▲안전보안관(약 1100명) ▲자율방재단(약 6700명) ▲더 안전시민모임(약 2300명) 등 안전에 관심이 있는 민간단체 회원 1만여명이 참여해 각 지역별 안전 분야를 점검할 계획이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안전신고 포상제'도 확대한다. 120다산콜센터, 서울시 응답소, 서울시 스마트불편신고 앱, 행안부 안전신문고 앱 등으로 생활 속 모든 위험요인을 신고할 수 있다.

신고 우수 사례는 심사를 거쳐 5월 중 총 200건(우수 10건, 장려 190건)을 선정해 포상금(우수 20만원, 장려 3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서울시 24개 소방서에선 제천·밀양화재와 같은 화재예방을 위해 다중이용시설 등 4만 3577개 등에 대한 화재안전특별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은 점검대상 전 시설물을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시민참여를 확대할 것"이라며 "다중이용시설, 안전취약시설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해 생활 속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고 제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