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솔질 교육, 칫솔 교환시기 및 보관법 등 구강건강관련 교육 후 개인별 칫솔 배부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광역시 남구청(구청장 조재구)은 남구보건소에서 잇솔질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 ‘칫솔 교환 데이(day)!’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 건강통계 자료에 따르면, 남구의 ‘점심 식사 후 잇솔질 실천율’이 2015년 62.4%에서 점점 감소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남구청에서는 칫솔질 향상을 위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구강건강관련 교육 실시 후 개인별 칫솔을 배부하는 ‘칫솔 교환 데이(day)!’를 시행하고 있다.

‘칫솔 교환 데이(day)’ 프로그램 내용은 ▴구강 내 세균관찰을 통한 동기유발 ▴연령별 1:1 바른 잇솔질 교육 후 칫솔 배부 ▴칫솔교체시기 및 칫솔 관리·보관법 교육 ▴충치 및 시린이 예방 불소양치용액 배부 ▴구강건강관련 설문조사 등으로 운영하고자 한다.

지역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칫솔 교환은 1인 1개가 원칙이며, 대상인원은 2000명으로 시작하여 내년부터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지역주민 칫솔 교환 데이(day)!’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지역주민은 남구보건소 2층 구강보건실을 직접 방문해 참여할 수 있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치아건강의 가장 기본은 바른 잇솔질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주민의 올바른 잇솔질 교육이 가족들에게도 전달되고, 남구의 점심식사 후 잇솔질 실천율이 조금이나마 향상되기를 기대해 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