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후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대표 선출 합동 토론회에서 김진태(왼쪽부터), 황교안, 오세훈 후보가 토론회 준비를 하고 있다. [뉴시스]
19일 오후 서울 중구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대표 선출 합동 토론회에서 김진태(왼쪽부터), 황교안, 오세훈 후보가 토론회 준비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에 출마한 황교안·오세훈·김진태 당대표 후보가 19일 두 번째 TV토론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이견차이를 보이며 신경전을 벌였다. 

이날 오후 TV조선에서 진행된 경선 TV토론회에선 초반 OX팻말을 이용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은 어쩔 수 없었다'에 대한 입장표시를 하는 코너로 진행됐다. 

황교안 김진태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은 어쩔 수 없었다'는 질문에 대해 X를 들며 탄핵에 대한 반대의사를 표시했다. 

황 후보는 "형사사법절차가 진행되는 중에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이 있었다"며 "이 부분에 대해 절차적 문제성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객관적인 진실이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는데 정치적 책임성을 물어 탄핵결정을 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며 "박 전 대통령이 돈 한 푼 받은 것이 입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탄핵이 타당하냐는 부분에 대해 저는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진태 후보는 "자신의 당에서 스스로 만들어낸 대통령을 스스로 끌어내리고 어떻게 당대표를 하겠다고 이야기하느냐"며 "탄핵을 인정하는 것은 스스로 국정농단 세력임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탄핵당시 탈당한 오세훈 후보를 겨냥했다. 

김 후보는 "우리가 국정농단 세력을 인정하면 한 발짝도 (나서서) 싸울 수 없다"며 "아예 간판을 내리고 해체해야 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오세훈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은 어쩔 수 없었다'는 질문에 찬성 표시를 했다. 

오 후보는 "이미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이유가 밝혀졌다"며 "최순실이라는 공직에 가까이 가선 안 될 사람이 정기적으로 청와대를 드나들며 인사 등 이런저런 영향을 미쳤다"며 "(박 전 대통령) 본인이 직접 금전적인 취득을 하진 않았지만 최순실이라는 사람이 개인적인 이득을 취득한 게 어느 정도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이 다 보고 알고 있는데 굳이 그걸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건 사례에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입장을 한국당이 견지해야 내년 총선에서 중도층의 마음을 얻을 수 있고 국민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