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지능] 저자 브라이언 박서 와클러 / 역자 최호영 / 출판사 소소의책

[일요서울 | 김정아 기자] 같은 대화를 들은 두 사람이 다른 판단을 하는 이유, 경쟁 정당에 속한 사람들이 똑같은 정치 토론 방송을 듣고 서로 다른 의견을 상충하는 방식, 긴 시간 동안 형사 재판에 참여한 배심원들이 똑같은 증거와 증언을 듣지만 판이한 결정을 내리는 이유 등 사람마다 상이한 지각 시그널은 한 사건이나 현상을 서로 다르게 해석하고 이해한다.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고 다지는 인지지능인 지각능력을 향상시킨다면 수많은 오해와 편견, 착각과 다양한 오류, 망상과 환상같은 부정적인 덫에 빠지지 않을 수 있다.

흔히 일상생활 속에서 인지하는 지각은 경험과 내면의 역동성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해 일상적인 착각과 편향으로 치우치기 쉽다. 무수히 많은 방법으로 기만하는 지각을 높이는 방법을 꾸준히 습득해야 편견에서 벗어 날 수 있다.

인간 지각에 관한 전문가이자 원추각막증 치료, 레이저 시력 교정(라식), 건조성 각막염 치료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저자 브라이언 박서 와클러의 신간 ‘지각지능’은 지각의 발생과 발달, 현혹 과정 등을 적확하게 짚어주면서 지각 지능을 높이는 해답을 제시해준다.

책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를 해석하고 이해할 때 왜 우리의 감각과 실재가 언제나 일치하지 않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한다. 또한 지각을 통해 우리 주위의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고 행동으로 옮긴다면 자기기만 등의 부정적인 덫에서 헤어날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과학적 논리와 재미있고 분명한 사례를 통해 왜 우리의 감각이 항상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지, 또 그것을 이해함으로써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는 지각지능 향상법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지각을 통해 우리 주위의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고 행동으로 옮긴다면, 수많은 사람들이 그동안 또는 앞으로 겪게 될 착각과 다양한 오류에서 헤어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책을 접한 토크쇼 ‘닥터 필’의 진행자 맥그로는 “우리의 지적 관심 분야는 과학, 심리학, 사회학, 스포츠, 종교, 예술, 섹스 등 다양하지만 이 책은 그와 상관없이 빛나는 통찰과 명쾌함으로 우리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우리의 지각이 언제 정확한지를 알아차리도록 도와준다. 우리의 모든 지각에는 신념, 경험, 배경, 그리고 우리의 유전자가 스며들어 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지각이 참이고 어떤 지각이 우리의 렌즈를 통해 왜곡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 책은 이 딜레마를 해결하면서 모든 페이지에서 당신에게 구체적인 길을 제시한다"는 서평을 남겼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