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사진-뉴시스)
신한금융그룹. (사진-뉴시스)

신한금융그룹이 혁신성장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1조7000억 원 규모의 투자에 나선다.

신한금융은 20일 서울 중구 신한금융 본사에서 그룹경영회의를 열고 '혁신성장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프로젝트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창업·벤처기업, 4차산업 관련 기업, 사회적 기업 등 혁신성장기업에 3~4년간 총 1조7000억 원을 투자하는 내용이다.

투자금은 GIB(글로벌투자금융) 부문을 중심으로 각 계열사와 기업 간 매칭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기업별 약 3억 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지면 최대 2만 개의 기업에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추산됐다.

주요 내용은 연 2회 신한 퓨처스랩(Future’s Lab)을 통한 혁신성장기업과 개별 혁신성장기업 투자, 정부조성펀드 매칭 투자, 신한 BNPP자산운용 블라인드 모펀드 조성·투자, 신한희망재단 등 사회적기업에 대한 투자 등이다.

신한금융은 이를 위해 그룹내 미래전략연구소를 핵심센터로 지정하고 투자업무뿐 아니라 영업을 비롯해 심사·리스크, 평가·보상 체계 개선 등 혁신성장을 위한 민간 프로세스를 분석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로 최대 6조 원 규모의 투자유발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신한금융은 설명했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혁신성장 프로젝트 추진으로 지난 2017년 발표한 그룹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희망사회 프로젝트'와 함께 포용적, 생산적 금융이라는 양대 축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