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정책, 동해안고속도로 예타면제 제외 등 경북 동해안지역에 정부정책 소외에 따른 균형발전 촉구
5개 시군이 내실 있는 협의체로 나아가는 초석

경북동해안상생협의회(포항시·경주시·영덕군·울진군·울릉군)가 20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경북 동해안균형발전 촉구 결의 관련 회의를 가졌다.
경북동해안상생협의회(포항시·경주시·영덕군·울진군·울릉군)가 20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경북 동해안균형발전 촉구 결의 관련 회의를 가졌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동해안상생협의회(포항시·경주시·영덕군·울진군·울릉군)가 20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경북 동해안균형발전 촉구 결의 관련 회의를 가졌다.

시에 따르면 이날 회의는 2019년 회장도시인 주낙영 경주시장, 이강덕 포항시장, 정규식 영덕부군수, 권태인 울진부군수, 김헌린 울릉부군수와 5개 시·군 민간위원 10명 등 25여명이 참석해 현안사항에 대한 논의, 경북 동해안균형발전촉구결의문 서명 및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는 지난 달 발표된 국가균형발전 사업에 동해안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탈락된 데 이어, 동남권 원자력해체연구소 입지 선정도 경북 동해안을 배제한다는 내용이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돼 지역균형발전을 촉구하는 경북 동해안 도민의 염원을 촉구하기 위한 의지를 담은 결의문을 발표하기 위해 모였다.

결의된 내용은 ▲경북 동해안지역에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촉구 ▲원전피해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추진 ▲동해안고속도로 영일만횡단~포항~영덕~울진~삼척 구간 조기건설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 제2청사 격상 촉구 등 경주시장의 결의문 낭독과 참가자의 촉구결의구호로 마무리 됐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북동해안은 원전 집적지역으로 국가경제발전에 일익을 담당해 오고 있으나, 국토 전체로 본다면 사회간접자본시설은 아직도 미흡하다”며 “정부는 경북도민들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지역균형발전의 대원칙을 지켜 결의문의 요구사항이 추진될 수 있도록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 동해안상생협의회’는 정부의 지역행복생활권 사업에 맞춰 100만 경북 동해안 주민들의 풍요로운 삶을 위한 공동발전을 모색하고자, 2015년 11월 경주·포항·영덕·울진·울릉 5개 시·군이 창립총회를 개최, 협력사업의 지속적인 발굴추진과 5개 시·군 상생발전을 위해 정례회의 개최 등 5년째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