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고속도 조기건설·환동해지역본부 2청사 격상 등 지역균형발전 촉구

동해안 5개 시·군이 참여하는 경북 동해안 상생협의회가 20일 경주시청에서 임시회의를 개최했다.
동해안 5개 시·군이 참여하는 경북 동해안 상생협의회가 20일 경주시청에서 임시회의를 개최했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동해안 5개 시·군이 참여하는 경북 동해안 상생협의회는 20일 경주시청에서 임시회의를 열고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경북 동해안의 발전사업안이 정부 정책에 소외되지 않고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시에 따르면 이강덕 포항시장과 주낙영 경주시장, 정규식 영덕부군수, 권태인 울진부군수, 김헌린 울릉부군수와 민간위원을 비롯한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이날 임시회의는 동해안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원전해체연구소의 동해안지역 선정 촉구 △원전피해지역에 관한 특별법 제정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횡단대교∼영덕∼울진∼삼척구간)건설사업 조기 추진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 제2청사 격상 등을 촉구하는 한편 각종 현안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영일만 횡단대교를 포함한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현재 공사 중인 포항-영덕 구간을 제외하고, 길이 17.1km의 영일만대교와 영덕-삼척 간 117.9km를 잇는 사업으로 정부차원에서 추진 중인 ‘신북방정책’의 측면에서 평화와 통일 한반도의 미래와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국가 중추적인 도로 역할과 북방교류협력 사업을 위한 교두보 확보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한반도 신경제지도인 ‘H자형 한반도 경제개발’에 핵심 3대축의 하나인 ‘환동해 경제벨트’ 구축을 위한 광역도로망을 갖출 필요가 있다는 주장에도 맞아 떨어지는 등 현재 L자형인 국가간선도로망으로 인해 발생되는 서·남해안 대비 동해안 지역발전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U자형 국가간선도로망 구축 측면에서도 그 필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특히, 고속도로가 없는 유일한 지역인 경북 동해안 북부권의 발전을 앞당길 수 있고, 국도 7호선의 극심한 물류 정체를 해소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여기에 영일만항과 고속도로 간 접근성이 크게 개선돼 포항이 북방물류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경북 동해안 100만 도민의 행정수요 충족과 불편 해소는 물론 다가오는 통일시대 유라시아 진출 전초기지 및 북방경제협력 거점으로서 동해안의 새로운 미래 100년을 준비할 수 있는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의 경북도청 제2청사 격상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와 함께 국내 원전 24기중 12기가 위치한 경북 동해안 지역에 원전해체연구소의 유치해 원전의 설계-건설-운영-해체-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이 집적되는 원전 해체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할 필요성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당초 원전해체연구소 공모를 통해 선정하려했으나 지자체 간의 심각한 경쟁을 이유로 정부지정방식을 바꾼데 이어, 다음 달 발표될 예정지로 울산·부산 접경지가 떠오르면서 동해권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밖에도 원전 집적지로서 국가에너지 정책에 적극 협조해 온 경북 동해안 지역을 위하여 ‘폐광지역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준하는 ‘원전피해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을 적극 추진해줄 것도 강력히 요구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경북 동해안의 5개 시·군이 상생협의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큰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지역의 균형발전을 비롯해 경북 동해권역의 발전 사업들이 정부 정책에 소외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챙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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