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이완기 기자] 서울시가 마곡산업단지에 산·학·연 기술혁신 거점인 'M-융합캠퍼스(가칭)' 조성에 본격 착수한다. 2021년 착공, 2024년 준공이 목표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M-융합캠퍼스'는 국내·외 우수 대학과 연구소가 입주해 마곡산업단지 내 기업과 협력, 기업·연구소·대학이 참여하는 공동 R&D(연구개발)를 수행한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산학융합형 인력도 육성한다.

또 산업현장에 적용할 기술을 연구·교육하고 자체 재원으로 연구시설 확보가 어렵거나 연구 여력이 부족한 마곡의 중소·벤처기업에게 연구 인프라를 제공한다. 특히 석·박사 과정·학점 인증 프로그램과 같은 교육시스템을 도입해 현장형 인재를 집중 육성한다.

시 관계자는 "M-융합캠퍼스가 조성되면 국내·외 150개 기업이 입주한 첨단 연구개발 중심 '마곡산업단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 수요에 걸맞은 R&D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역할을 수행해 마곡산업단지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시는 안정적인 운영방안 마련을 위해 상반기 중 정부 출연 연구기관과 국내 대학중 R&D 기반이 우수한 대학 등과 'M-융합캠퍼스' 협력에 대한 MOU(양해각서) 체결을 추진한다.

M-융합캠퍼스는 마곡산업단지 내 부지면적 4495㎡, 연면적 2만6000㎡ 규모로 건립된다. 지하 4층~지상 8층에 산·학·연 연구공간, 기술이전센터, 강의실, 실습실, 도서관 등의 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시는 건축물 구축계획과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M-융합캠퍼스 조성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입찰 공고한다.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LIMAC)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공모에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는 이날부터 3월12일까지 서울시 서남권사업과에 사업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