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뉴시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설훈 의원의 '20대 민주주의 교육 부재' 발언 논란과 관련해 "원내대표로서 깊은 유감과 함께 머리 숙여 사죄한다"고 고개 숙였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0대 청년과 관련해 우리 당 의원들의 발언이 논란이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20대 청년은 미래를 책임질 주역이다.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어야 우리 사회도 미래가 있다"며 "지금 20대는 구조화된 불평등, 미래 불확실성에 짓눌려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보다 어려운 대기업과 공공부문 취직, 부모 세대 성취에 따라 인생이 좌지우지되는 기회의 상실, 기득권의 세상에서 젊은이들이 절망하고 있다"며 "젊은 세대의 상상력과 활개를 짓누르는 상명하복 문화에 숨 막혀 하고 있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것이 20대 청년들의 근본적인 현실 인식"이라며 "20대의 현실 인식과 절망감에 대해 기성세대의 한 사람으로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 안타깝고 미안하다. 청춘이라는 말이 절망과 상실의 동의어가 되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어 "20대와 청춘은 듣기만 해도 가슴 설레는 말이자 빛나는 이상과 희망을 꿈꿀 수 있는 특권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며 "당정이 20대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을 함께 공감하고 노력하겠다"고 했다.

앞서 설 의원은 지난 21일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20대 남성 지지율 하락' 배경을 질문 받고 "이분들이 학교 교육을 받았을 때가 10년 전부터 집권세력들,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이었다. 그때 제대로 된 교육이 됐을까 이런 생각을 먼저 한다"고 말해 논란을 자초했다.

이밖에 홍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의 2월 임시국회 무산 선언에 대해 "한국당은 인내심의 한계를 넘어 분노를 느낀다고 했는데 정쟁을 일삼는 한국당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더 크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민생과 미래를 위해 국회를 여는 데 있어 최소한의 조건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어떠한 조건도 내세우지 말고 국회 정상화에 즉각 응하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