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 전북의 중추도시인 전주시를 특례시로 지정해서 광역시가 없어 소외됐던 전북의 발전을 이끌고 국가균형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특례시 지정 세미나’가 25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김승수 전주시장을 비롯한 전주시·청주시·성남시 관계자, 김광수·김병관·오제세·정동영 국회의원, 정정화 한국지방자치학회장을 비롯한 학계, 언론인 등 관련 전문가 4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은 특례시 도입 필요성과 특례시 기정기준 등에 대한 발제와 토론을 통해 전주시를 비롯한 3개 도시의 특례시 지정 필요성과 당위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기존의 단순 인구기준에서 종합적인 행정수요와 도시의 위상 등을 고려한 합리적인 특례시 지정기준 마련이 필요하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이 자리에서 토론자들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광역시가 없는 도의 중추도시인 전주시와 청주시, 행정수요가 높은 성남시의 특성을 고려해 특례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특례시 지정기준을 담은 지방자치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시는 이날 토론회에 이어 26일 오후 3시 전북대 삼성문화회관에서 김승수 전주시장이 직접 시민들을 찾아가 전주 발전을 위한 지혜를 모으는 ‘덕진구 지혜의 원탁’을 개최하고, 광역시가 없어 소외됐던 전북 발전을 이끌고 국가균형발전의 원동력이 될 전주 특례시 지정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확산에 나설 예정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서울과 수도권은 이미 수백 년 인구도, 노동의 기회도, 생산도, 투자도 몰리면서 기회를 독식해왔다. 현행 특례시 지정안은 배부른 수도권만 배를 불리고 소멸의 위기로 치닫는 지방을 죽이는 일”이라며 “특례시 지정은 전주시민은 물론, 전북도민과 후손들을 위해 크고 단단한 집을 짓는 일인 만큼, 도전정신과 열정, 용기를 모아 끝까지 도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