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부품 전문생산기업인 유성기업이 파업과 직장폐쇄로 생산을 중단하면서 국내 자동차 생산라인에 비상이 걸렸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유성기업 노사는 올해 초부터 주간연속 2교대제 및 월급제 도입을 놓고 대립해왔으며, 18일 노조가 파업을 시작하자 사측은 아산과 영동공장을 직장폐쇄해 생산이 전면 중단됐다.

이로 인해 유성기업으로 부터 엔진을 구성하는 피스톤링, 캠 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등 핵심부품의 대부분을 공급받고 있던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에 차질이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현대·기아차와 한국GM은 각각 전체 물량의 70%를 유성기업으로 부터 공급받고 있으며, 쌍용차는 20%, 르노삼성자동차도 일부 제품을 제공받고 있다.

이번 유성기업 사태로 인해 현대·기아차는 현재 기아차 소하리공장 카니발라인에서 피스톤링의 재고가 바닥나면서 지난 20일 야간근무조부터 생산이 중단된 상태다.

또 현대차는 투싼ix, 싼타페, 베라크루즈 등을 생산하는 울산공장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라인의 22일 특근이 중단됐다.

이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오는 24~25일에는 소형차를 제외한 승용차와 상용차 등 전 차종 생산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GM도 재고가 7일분 정도 남아있는 상황이다. 반면 쌍용차는 재고가 7월 중순분까지 남아있어 다른 업체들 보다는 여유로운 편이다. 하지만 사태가 장기화 된다면 쌍용차 역시 생산차질 우려에서 자유롭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국내 업체들의 판매성장은 장담할 수 없다"며 "물류, 금융 등 연관업종들에도 막대한 피해를 입힐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