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대신?’ 경남 일괄배치 전제 빅딜 있었다

[정대웅 기자] photo@dailypot.co.kr

[이범희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이지송·이하 LH)의 본사 이전이 경남지역 일괄 이전으로 확정됐다. 그동안 정부는 LH본사의 경남과 전북 분사 이전을 놓고 고심해 오다 지난 16일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그런데 이번 결정과 관련, 정진숙 민주당 소속 의원이 ‘삼성-LH-정부’간의 모종의 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정 의원은 “정부가 전북의 염원인 LH의 전북 몫을 빼앗아 경남에 주는 대신 전북에 삼성의 새만금투자를 지원하겠다”는 이른바 ‘빅딜’을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만약 이 빅딜설이 사실일 경우 두 지역 간의 감정 대립은 물론 삼성도 정부 사업에서 적잖은 타격이 불가피하다. 그 진실을 알아본다.

정 의원은 지난 12일 열린 제 280회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긴급현안질문을 통해 ‘삼성그룹 MOU 체결 이후 LH 경남 일괄배치 대가’라는 도민들의 의혹을 제기했다.

정 의원은 “정부가 분산배치안을 요구한 2009년 11월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들이 공약을 만드는 시점이었다”면서 “경남은 일괄배치를 주장했고, 한나라당 전북지사 후보 또한 일괄배치를 주장했다. 그런 이면을 검토하지 않은 채 모범생처럼 장학생 같은 답을 내놓지 말고 눈치를 봤어야 했다”는 말로 전북도의 분산배치안이 전략적 실패였음을 지적했다.

이어 “하필이면 중요한 시점에 삼성MOU 발표가 있었는지에 대해 도민들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면서 “전북도는 삼성이란 대기업이 온다는 이유만으로 도민들로 하여금 의문을 제기하지 못하도록 협박하고 있다. 하지만 이전의 휴지조각으로 전락한 숱한 MOU를 경험한 도민들은 MOU에 대해 알레르기가 있다”며 삼성MOU 체결과 관련 날선 공방을 이어갔다. 정 의원의 발언과 관련 동료 의원들은 “대부분 도민들이 느끼는 정서를 속 시원히 대변해 줬다”며 공감대를 표시했다.


새만금 MOU발표에 LH현수막 내려가

뿐만 아니라 도내 일부 국회의원들은 전북도가 삼성 투자유치 MOU체결 이후 지난해부터 도내 곳곳에 걸려 있던 ‘LH분산배치, 전북유치'내용의 플래카드를 내리고, 삼성의 새만금 투자유치 플래카드를 대대적으로 홍보한 것에 대해서도 집중 비판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도민들 역시 “김완주 전북 도지사의 이해 못할 처신에 대해 곱지 않은 시각으로 보고 있다”며 공감대를 표했다.

도민 김모씨(58)는 “‘삼성이 힘을 발휘했다’는 말이 사실이 아니더라도 현 상황이 찝찝한 것은 사실이다”며 “새만금 MOU발표 이후 지역 언론에서 삼성띄우기 보도가 있었던 것은 지역주민이라면 누구든 쉽게 느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실제 전북도와 도내 정치권은 2021년부터 7조6000억 원을 들여 새만금 지구에 신재생에너지 분야 사업에 진출하려는 삼성의 투자결정을 축하하고 삼성의 성공을 기원하는 행사를 3일 현지에서 개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전날 밤 전격 취소하는 등 소동을 빚었다. 때문에 의혹은 꼬리를 물고 금세 확산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에 김 지사는 도청에서 자청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정치권이 근거도 없이 (잘못) 전해 듣고 LH와 삼성의 빅딜설로 오해하고 있다”면서 “이는 근거 없는 의심이며 이로 말미암아 우리 아들·딸들의 일자리가 없어질 수 있다”고 해명했다.

김 지사는 이어 “LH 지방이전 문제가 (일괄배치로) 마무리되고 나서 삼성이 새만금투자를 밝혀야 빅딜이 성립하는 것 아니냐”고 되물으면서 “LH 지방이전과 삼성의 새만금 투자는 별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지사직을 걸고 삼성의 투자를 실현하겠으며, 법적 효력이 없는 투자협약(MOU)이지만 초일류기업인 삼성도 도덕적 의무를 다하는 측면에서 또 경제적인 목적에서 반드시 새만금에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의심의 눈초리를 끊임없이 보내고 있어, 당분간 LH본사 이전이 최종 마무리되는 시점까지는 진실 공방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skycros@dailypot.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