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한 장비로 3G와 와이파이(WiFi)를 동시에 서비스하고 기존 장비 대비 데이터 용량을 2배로 늘린 '와이파이 통합형 2FA 펨토셀'을 개발·상용화한다고 24일 밝혔다.

펨토셀이란 일종의 초소형 기지국으로 소규모 지역에서 집중 발생하는 데이터 트래픽 수용을 위해 개발된 장비다. 이번에 SK텔레콤이 개발·상용화한 '와이파이 통합형 2FA 펨토셀'은 기존 1FA(주파수채널) 장비 대비 데이터 용량을 2배로 늘렸다.

이 장비를 이용하면 같은 커버리지 내에서 2배의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커피숍, 도서관과 같이 무선데이터 사용자가 많이 몰리는 공용공간에서도 고객들이 훨씬 쾌적한 환경에서 무선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또 무선데이터는 펨토셀로, 음성 통화는 일반 기지국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더욱 빠른 무선데이터 사용과 안정적인 음성 통화가 가능해진다.

이와 함께 와이파이 통합형 2FA 펨토셀은 2개의 펨토셀과 와이파이 AP가 한 장비 안에 통합 구성돼 있어 장비 설치 시 효율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는 펨토셀과 와이파이를 각각 구축해야 했기 때문에 비용도 많이 들고 설치 공간의 미관을 해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이 장비는 통합 구축을 통해 운용 및 설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동시에 장비에 연결된 인터넷 선을 이용해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전원도 전송할 수 있어 전원 확보가 어려운 장소에서도 하나의 선만으로 깔끔한 설치가 가능하다.

SK텔레콤은 데이터트래픽이 집중되는 곳을 우선으로 와이파이 통합형 2FA 펨토셀을 본격적으로 설치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1FA 펨토셀과 함께 약 1만식을 설치할 예정이다.

임종태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SK텔레콤은 무선데이터 속도 향상을 통한 고객의 쾌적한 데이터 사용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며 "아울러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펨토셀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공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