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2월 통화정책방향 관련 금융통화위원회 시작을 알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2월 통화정책방향 관련 금융통화위원회 시작을 알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28일 기준금리를 다시 동결했다. 금통위원 전원의 만장일치 결정이었다. 국내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그 이유다. 이로써 지난해 11월 연 1.75%로 올라간 기준금리는 석달째 같은 수준을 유지하게 됐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은 본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현재의 연 1.75%의 기준금리를 동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연 1.50%의 금리를 0.25%p 올리고 나서 지난달 한차례 동결한 뒤 이달 재차 금리를 묶어둔 것이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회의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리동결 배경에 대해 "국내 경제가 1월 전망경로에 대체로 부합할 것으로 전망하지만 미·중 무역협상,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다"며 "금융안정 측면에서 가계부채 둔화 추세가 기조적으로 이어질지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각종 경기지표는 여전히 부진하다고 체감 경기도 좋지 않다. 지난달 산업 활동 동향을 보여주는 생산·투자·소비는 석 달 만에 동반 상승세를 나타냈으나 현재 경기상황을 나타내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10개월째 하락세를 지속했다. 

앞으로의 경기를 예고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도 8개월째 떨어졌다. 두 지표가 8개월 연속 동반 하락한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달 취업자수 증가폭도 1만9000명에 불과했고 실업자수는 122만4000명으로 19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1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전년동월대비 0.8%로 1년 만에 다시 1%대를 밑돌았다. 

금리인상에 속도를 내던 미 연방준비제도가 세계 경제 불확실성으로 관망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한은이 금리인상을 서두를 필요성도 줄었다. 역전된 한·미 금리차는 0.75%포인트 수준이다.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이 사그라들면서 일각에서는 금리 인하론이 제기됐으나 이 총재는 금리인하론에 대해서는 명확히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경제 상황이 1월 전망경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는 흐름이고 금융안정 상황까지 고려하면 여전히 금리인하를 검토해야 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현재 기준금리는 여전히 완화적인 범위 내에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