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홍준철 편집위원] 본지는 지난 1295골드바 택배사건 연루 의혹, K 이사장 수상한 유치원 회계처리보도이후 K 이사장이 국무조정실과 경기도교육청 합동 특별감사를 받을 당시 감사 담당자와 나눈 녹취록을 단독 입수했다. 이 녹취록에 따르면 K 이사장은 교육청이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해 수사가 시작되자 이를 무마하기위해 친분이 깊은 현직 여야 정치인들에게 S0S를 친 정황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결국 검찰 수사는 2018증거 불충분으로 불기소됐고 이 과정에 여야 정치인들과 K 이사장의 유착이 한몫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20대 국회 개원식, 뉴시스
20대 국회 개원식, 뉴시스

-‘ 특감중 여야 정치인 6명 실명거론.. 수사 방패막이용?
전직 장관에 교문위 소속 의원 등 ‘6친분과시...

K 이사장은 현재 검찰과 경찰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다. 의정부지검에서 수사중인 사건은 골드바 택배사건 연루 의혹건으로 정기 감사를 앞두고 경기도교육청 감사관에게 골드바를 택배로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하나는 교육청의 감사를 거부하고 사립유치원 수십억 원의 돈이 회계장부에서 사라졌음에도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교육청이 고발해 파주경찰서에서 수사를 하고 있다.

K 이사장은 교인이 15천여명에 달하는 경기도 S교회 수석 목사이자 용인과 파주에 규모가 제법 큰 3곳의 사립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던중 K 이사장은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20143월부터 20162월까지 사립유치원 운영관련 감사를 받게 된다.

그러나 이 기간에 K 이사장은 감사를 거부해 교육청은 국무조정실 산하 정부합동 부패척결추진단과 함께 201610월부터 20171월까지 K 이사장인 설립한 유치원(용인소재)을 포함한 9개 지역 유치원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했다.

또한 도 교육청은 1027일 검찰에 수십억원의 돈이 사라졌음에도 자료 제출을 거부하거나 부실한 자료 제출한 K 이사장에 대해 검찰에 수사협조를 요청했다. 사실상 수사 의뢰한 셈이다.

녹취대화 후반부 여야 정치인 실명본격 거론

특감기간에도 K 이사장은 교육청의 자료 요청에 부실한 답변을 하거나 횡설수설하고 회계사를 교체하는 등 감사를 고의적으로 회피하려는 모습이 녹취록에 나타났다. 본지가 입수한 녹취록은 특감기간인 20161214일 감사 담당자와 K 이사장이 나눈 대화 내용이다.

감사관과 K 이사장의 감사 자료를 둔 공방은 한 시간 가량 계속됐는데 주 내용은 50여억 원의 돈이 증빙자료 없이 유치원 회계장부에서 빠져나갔는데 이에 대해 K 이사장은 수십억 원의 돈이 아닌 십몇억 원이고 모두 소명이 됐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녹취록에서 국회의원 실명이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시간대는 대화를 나눈 지 후반부인 40여 분부터 10여 분이다. K 이사장은 검찰수사가 본격화되고 본인이 횡령등 사립학교법 위반으로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변호사의 말을 꺼내면서 애걸조로 바뀌기 시작했다. 아울러 교육청 감사와 검찰 수사를 파악하기위해 교문위 소속 정치권 인사들과 접촉했음을 과시하기도 했다.

그는 난 집도 없고 땅 한 칸 산 게 없고 아파트 월세 150만원 내고 살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시가 최소 2억원에서부터 최고 6억 원을 상회하는 벤츠 마이바흐 차를 타고 다니는 것에 대해 인정하면서도 내 차 한달에 600만원씩 할부로 산거고 영수증 다 갖고 있다고 해명했다.

또한 K 이사장은 유치원에서 흘러나간 돈이 교회로 들어간 게 아니냐는 세간의 의혹에 대해서 오해다. 100억원 부채 증명을 다 떼어 놨고 갖고 다닌다“150억 빌딩을 팔아 유치원을 설립했고 현재는 100억원이 빚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교회를 설립중이고 20168월에 준공해야 하는데 돈이 안들어와서 현재까지 못 끝내고 있다고 했다.

특히 그는 나는 사립학교법을 잘 모르는데 변호사가 말하기를 횡령, 예를 들어 목사님이 사적으로 쓴 거 아니니 그리고 사립학교법에 왜 돈을 이쪽에서 왜 이자를 냈느냐는 거예요그래서 내가 안내면 어떡하냐 얘기하니 그 부분이 현행법으로 딱한 부분인데..’라고 말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K이사장은 여기 팀장님 오늘 만나는 줄 모르고 왔는데 K한테, K 국장한테 얘기하고 Y한테 얘기했더니 정확히 얘기하시더라고요 목사님 고발되었습니다. 이미 교육청을 떠났습니다그래서 도의원과도 얘기했고 아 그러느냐하고 저는 완전히 포기했다고 밝혔다.

여기서 실명으로 언급된 K국장은 녹취록 끝부분에도 재차 언급된다. 당시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중진 국회의원으로 교문위 소속이다. Y 역시 민주당 소속 의원으로 K 의원과 함께 마지막에 또 언급된다.

여당 중진의원도 등장한다. 새누리당 소속으로 장관까지 지낸 H 의원은 교육감에 직접 전화를 걸어 사안을 파악해 주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 것으로 녹취록에는 묘사됐다. K 이사장은 “H한테도 150억 원 빌딩 판 것과 100억 부채증명서를 갖다주면서 난 경위는 잘 모르지만 유치원에서 (불법으로) 취득한 것 하나도 없다고 의원님 했더니 H 그분이 직접 교육감한테 전화를 했다고 폭로했다.

여당 중진의원, “목사님, 게임 끝났습니다보고

K 이사장은 K 의원과 Y의원을 언급하면서 다 교회목사 관련돼 있다고 과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K 이사장의 정치인 언급은 이후에도 계속됐다. 그는 제가 경찰청 교경 20년 있었다“L인가 K인가 국회의원, 국장님하고 마찰이 있었다그분들이 나 때문에 자기들 유치원 못 낸다고 그래서 사안이 더 커졌는데 아무한테도 속사정을 얘기 안했다고 언급했다.

상기 언급된 Y의원을 제외하고 H, K 모두 사립유치원을 관리.감독하는 교육부와 교육청을 피감기관으로 두고 있는 여야 교문위 소속 의원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또한 K 이사장은 국회의원을 평상시 국장이라고 부르는 것을 녹취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이는 신분을 숨기기위한 것으로 보인다.

K 이사장이 접촉한 의원들중 4명은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었다. K 이사장은 말미에 제가 (2017) 2월 달에 입당을 해요. 우리가 한 5000명 들어가는 걸로 하걸랑요? 12부해서...”라며 많이 걱정들도 하는데 사실 K 의원이 3주전인가 아니, 2주전에 목사님, 그거 고발 됐습니다. 게임 끝났습니다라고 말해요. 내가 M 의원도 만나고 Y도 만나고 도와주는데 그 누구지?(회계사에게) Y2 의원 교문위 위원장인 국회의원 Y2 그분까지도 (도와줬어요) 우리 후배 교회 아주 철썩(독실한) 저기(신자들)예요. 그러고 J 후배 그리고 우리 후배 교회가 성도가 몇천명은 되걸랑요라고 언급했다.

그가 현직 의원들의 실명을 구체적으로 기억해내는 순간이다. K 이사장이 특감을 받던 20161214일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헌법 재판소에서 탄핵심판을 받고 있던 시기다. 국민들은 촛불시위를 통해 탄핵요구가 거세게 일었고 결국 박 전 대통령은 2017310일 만장일치로 탄핵돼 5월 조기대선이 치러지게 됐다.

K 이사장이 교인들의 입당을 운운한 것은 아무래도 새누리당보다는 민주당으로 입당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바로 뒤에 언급된 의원들이 민주당 소속 중진 의원들로 기독교 신자이기 때문이다. K 이사장은 정부와 도교육청 합동으로 특별감사를 받고 검찰 수사까지 받자 자신과 친분이 깊은 정치권 인사들에게 사건을 파악케 하고 법망을 빠져 나갈 궁리를 모색한 것으로 보인다.

녹취록을 보면 언급된 여야 국회의원들과 K 이사장은 단순히 교인과 목사의 관계를 넘어 특수한 관계임을 짐작할 수 있다. 실제로 2018629일 검찰은 K 이사장을 불기소 처분했다. 도교육청은 수원지검에 2018727일 다시 고발했는데 의정부검찰청 고양지청으로 이송되고 다시 고양지청은 파주경찰서로 이송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한편 녹취록 내용중에는 7080 노래방에서 180만원 지출한 건에 대해 K 이사장은 직원들이 몇십명 돼서 그렇게 나왔다고 해명하는 등 감사담당관을 기가 차게 만들기도 했다. 또 감사관은 왜 사립유치원에서 장학사에게 돈을 줬느냐고 채근하자 기억이 안난다”, “000한테 물어봐야 한다고 횡설수설했다. 나아가 K 이사장은 자신이 횡령혐의를 받는 것에 대해 “10원도 사적으로 쓴 건 하나도 없다고 녹취록에서 주장했다. 다음은 K 이사장이 국회의원 실명을 언급한 부분을 발췌한 전문이다.

[41:58]
....중략......

근데 그런 거 저런 거 따졌을 때 책임질 부분이 제가 없진 않지만 변호사님이 그러더라고요. 횡령, 예를 들어 목사님이 사적을 쓴 거 아니니 그리고 사립학교법에 왜 돈을 이쪽에서 왜 이자는 냈냐는거예요? 그러면 안내면 부도납니까? 안내면 어떡합니까 저기 얘기하니 그 부분이 현행법적으로 딱한 부분인데...저는 사실은 여기 팀장님 오늘 만날는 줄은 꿈도 모르고, K한테 K 국장한테 얘기하고 Y 국장한테 얘기했더니 정확히 얘기하시더라고요. '목사님 고발되었습니다. 이미 교육청을 떠났습니다' 그래서 도의원님도 얘기하고 해서 '아그러느냐'하고 저는 완전히 포기해버렸어요.
.....중략.....

[43:20]

H한테도 갖다 줬어요. H한테도 150억 빌딩 판(매매계약서) 갖다주고 100억원 부채 증명서 갖다주면서 난 경위는 잘 모르지만 유치원에서 취득한 거 하나도 없습니다, 의원님. 했더니, H 그 분이 직접 교육감님한테 전화했더라구요.
.....중략.....

[46:30]

그래서 했는데 제가 경찰청에 교경 20년 있었어요 이렇게 해서 L인가 K인가 국회의원, 국장님하고 마찰이 있었어요 그분들이 자기들 유치원 못낸다고 그래서 불거진건데 아무한테도 속사정 얘기 안했어요 단 보좌관님들 한테만 얘기 했어요 윤모 보좌관한테 얘기해가지고....
.....중략.....

[48:44]

제가 (2017) 2월 달에 입당을 해요. 입당을, 우리가 한 5000명 들어가는 걸로 하걸랑요? 12부 나눠서...많이 걱정들 하는데 사실은 K 의원이 3주전인가 2주전인가 '목사님, 그거 고발 됐습니다. 게임 끝났습니다' S 목사도 만나고 M 의원도 만나고 Y도 만나고 막 도와주시는데... 누구지? Y2의원 교문위 위원장이자 국회의원. 그분까지도 우리 후배 교회 아주 철떡(독실한) 저기예요. J후배 목사의 교인이 몇천명 되거든요...중략...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