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각 시 집단행동 불사할 것”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일요서울|김은경 기자] 영화계가 박양우 CJ E&M 사외이사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입각에 반대하고 나섰다. 국내 문화 산업의 대표 격인 기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인사가 문체부 장관이 돼서는 안된다는 주장이다.

참여연대, 한국진보연대, 한국민예총, 영화다양성 확보와 독과점 해소를 위한 영화인 대책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한국영화 반독과점 공동대책위원회 준비모임은 5일 공동 성명을 내고 “박양우 CJ 사외이사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 물망에 오른 것을 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국 영화산업은 CJ그룹을 필두로 극장업과 영화유통업을 겸하고 있는 대기업들에 의해 장악돼 있다. 대기업 영화유통사들은 창작자들이 창의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공정한 환경을 억압하고 비틀어 대기업 극장체인의 수익을 극대화해주는 역할에만 충실해왔다”고 언급했다.
 
이어 “‘혁신적 포용국가’를 내건 현 정부가 자신의 국정철학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인사를 차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유력한 후보로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은 실망스러울 뿐 아니라 우려스럽기까지 하다”며 “박양우 CJ E&M 사외이사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거론되는 것조차 문재인 정부에 누가 된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힌다. 우리의 우려가 한낱 기우에 지나지 않게 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르면 오는 7일 7~8명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 개각을 단행할 방침이다. 현재 수장 교체가 확실시되는 부처로 행정안전부,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꼽힌다.

문체부 장관 후보자로는 일찍부터 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사실상 내정됐다는 말이 나왔지만, 한편에서는 노무현 정부에서 차관을 지낸 박양우 전 문화관광부 차관의 이름이 거론됐다.

배장수 반독과점 영대위 대변인은 “박 사외이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라는 공직에서 물러난 후 2014년 3월 1일부터 2021년 7월 1일까지의 임기로 CJ E&M 사외이사 및 감사를 맡고 있다”며 “그는 한국영화배급협회장, 한국영화산업전략센터 공동대표를 역임하면서 일관되게 CJ그룹의 이해만을 충실하게 반영해 왔다”고 말했다. 

영화 산업 내에서 불공정 관행들과 양극화가 심화하는 가운데 그룹의 이익을 대변해온 박 사내이사 역시 이에 대한 간접적인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다.

배 대변인은 “이번 인사는 한국영화산업의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대기업 독과점 폐해를 극복하려는 영화인들과 시민사회의 노력을 무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박 사외이사가 입각할 경우 영화계에서 이를 반대하는 대규모 단체행동도 불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