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5일 오후 한선교 사무총장, 이헌승 비서실장, 조경태 최고위원, 추경호 전략부총장 등과 함께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5일 오후 한선교 사무총장, 이헌승 비서실장, 조경태 최고위원, 추경호 전략부총장 등과 함께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이 있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았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5시30분께 한선교 사무총장, 이헌승 비서실장, 조경태 최고위원, 추경호 전략부총장 등과 함께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이어 방명록에 '대통령님의 통합과 나라 사랑의 정신, 깊이 기억하겠습니다'라고 남긴 뒤 권양숙 여사를 30분간 비공개 예방했다. 

황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노무현 대통령님의 통합과 나라 사랑의 정신을 다시 한 번 되새기게 됐다"라며 "(노 전 대통령은) 우리 사회에서 현안들이 있었는데 한미FTA, 해외 파병 등 이런 문제들을 통해 갈등들을 해소하신 것을 기억한다"고 떠올렸다. 

민경욱 대변인은 황 대표는 권 여사를 만난 자리에서 노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 행사 준비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고 전했다.

민 대변인은 권 여사가 정치권에 입문한 황 대표에게 "이 어려운 일을 어떻게 하시렵니까"라고 말했고 황 대표는 웃으며 "걱정했는데 만나 뵈니 건강을 유지하셔서 다행이다"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권 여사는 황 대표 방문을 맞아 매화꽃을 꺾어 집을 꾸몄고 황 대표는 홍삼액을 선물했다. 

황교안 대표가 방명록에 남긴 문구 [뉴시스]
황교안 대표가 방명록에 남긴 문구 [뉴시스]

이날 '5·18 폄훼' 소동을 규탄하는 일부 진보단체들이 기습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적폐청산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등 소속 20여명은 봉하마을에서 '5·18 망언 너희가 괴물이다' '5·18 망언 자유한국당 정신차려' 등의 글귀가 적힌 피켓을 들고 물의를 일으킨 의원들의 징계를 촉구했다. 

황 대표가 도착하자 이들은 피켓을 들고 황 대표를 줄곧 따라다니며 "망언 의원들 징계하라" "한국당은 해체하라"라고 외쳤다. 이들은 참배 중에는 관계자들의 제지로 시위를 자제했고 충돌은 빚어지지 않았다. 

황 대표는 취임 첫날인 지난달 28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이승만·김영삼·박정희·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바 있다. 이날 봉하마을 방문 역시 통합 행보의 일환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