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5·18 폄훼'로 물의를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가 김영종 당 윤리위원장의 사의로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5일 자유한국당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당 대표가 새로 선출되는 경우 윤리위원장을 교체하는 관례에 따라 지난 4일 당에 윤리위원장직 사의를 공식 표명했다. 

김 위원장은 참여정부 시절 노무현 대통령이 마련한 '검사와의 대화'에서 설전을 벌여 화제가 된 인물이다. 지난해 9월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에서 임기 1년의 당 윤리위원장에 임명된 지 6개월 만에 물러나게 됐다.

당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어제 당 지도부에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취지로 사임 의사를 구두로 밝혔다"며 "황교안 대표가 아직 수리하지 않았지만 윤리위원장 임명은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쳐 당대표가 임명해야 하기 때문에 김 위원장이 유임될 지, 현재 윤리위원이나 외부 인사를 새로 임명할 지 불확실하다"고 전했다.

당 윤리위는 5·18 민주화운동을 모독한 이종명 의원에게 지난달 14일 제명 처분을 결정했고, 당 비대위에서는 윤리위 권고를 존중해 의결했다.

다만 김진태 의원과 김순례 의원은 전당대회에 각각 당대표·최고위원으로 출마한 선거후보자 신분이란 점을 감안, 당헌당규에 따라 징계 처분을 유예하고 전당대회 종료 이후로 징계 논의 시점을 미뤘다.

김 위원장의 사임으로 윤리위원장이 공석으로 남게 되어 인선 작업이 마무리될 때까지는 윤리위 회의도 잠정적으로 무기한 연기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당 윤리위에서 제명 처분을 받은 이종명 의원도 재심 청구를 하지 않아 의원총회에서 최종 의결만 남겨둔 상태지만 5일 의총에서는 정식 안건으로 상정되지도 않았다. 만약 의원총회에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징계에 동의하면 이 의원은 제명이 확정돼 무소속 신분으로 남게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